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435명 대상으로 실시한 경조사 관련 설문조사

출처 -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이준호 기자]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조사한 결과 직장인의 한 해 평균 경조사비는 14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는 직장인 435명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경조사 참석 이유로 응답한 항목 중 '인맥 관리'가 약 74%로 가장 많았다. 한 달 평균 경조사 참석 횟수는 1.6회로 평균 1회당 경조사비는 7만3천원이었다.

기혼의 직장인의 경우 한해 164만원, 미혼 직장인은 117만원으로 기혼 직장인이 경조사비에 부담하는 금액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사람인

더불어 경조사비 지출을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늘었다는 응답은 약 39%, '줄었다'는 약 7%, '나머지' 응답자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경조사에 참석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설문 대상자의 89.7%는 '경조사 참석에 부담을 느낀다'라고 응답하여 많은 직장인이 경조사의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부담의 이유에는 '경제적 부담'(74.6%)으로 상당수를 차지했다.

인간관계 유지와 축복과 슬픔을 공감하기 위해 경조사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직장인에게 1년 평균 약 140만원의 경조사비 지출을 부담이 되는 실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