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마당과 종이의 길, 한지의 숲, 종이 놀이터 중심으로 한지의 과거, 현재, 미래를 관찰할 수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김다슬 기자] 제21회 원주한지문화제가 5월 2일 개막해 6일까지 원주한지테마파크 일원에서 진행된다.

'오색 한지, 다시 시민속으로'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주요 거점인 한지 마당과 종이의 길, 한지의 숲, 종이놀이터를 중심으로 한지의 과거, 현재, 미래를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대표 프로그램인 한지 뜨기 한마당은 원재료인 닥나무가 한지가 되는 전 과정과 한지가 아름다운 예술품으로 변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5일 동안 장인이 직접 전통방식으로 한지 뜨는 시연을 진행하고 관람객은 현장에서 직접 닥나무 두드리기와 닥피 벗기기 등의 한지 제작과정 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행사장 전체를 오색 한지로 수놓게 될 'Colorful 한지+빛' 야외전시에는 청소년 창작 등 공모전 작품 1천167점과 원주시 어린이집 유치원 원생들이 제작한 풀뿌리 한지등, 시민이 만든 한지조형 등 3천여점이 전시돼 한지의 아름다움과 축제의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대표 한지 작가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특별초대전도 준비된다.

축제 기간 매일 경연대회가 펼쳐지는 종이놀이터(이벤트존)와 한지공예 체험마당, 공연 오픈 스테이지, 한지 작가 수공예 아트마켓 등도 계획된다.

특히 먹을거리와 쉼터를 다양하게 준비해 가족 관람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도심 속 축제 나들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