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제 39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다.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김다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된 제 39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기존의 장애인 등급제가 장애인의 환경과 욕구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에 따라 올해 7월부터 장애인 등급제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동시에 "제도를 바꾸는 과정에서 장애인들의 기존 혜택이 줄어들거나 불편이 생기지 않도록 세심하게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장애인의 권익과 생활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동안 잘못됐던 정책은 시정하고 미흡했던 정책은 보강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5만원씩 지급되던 장애인 연금 기초급여가 이달부터 단계적으로 30만원까지 증가하며, 2021년까지 모든 연금 수급자가 기초급여를 올려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 총리는 지역 사회에서의 생활을 원하는 시설에 있는 장애인을 지원하고, 주거 서비스와 자립 정착금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은 장애인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불러올 것이며, 정부는 장애인들께서 4차 산업혁명의 혜택에서 소외받지 않으시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사회가 얼마나 성숙했는가의 척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그 가운데 하나의 중요한 척도는 장애인을 대하는 태도이며 장애인에 대한 공공의 정책과 민간의 자세가 바로 그 척도"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다른 것들이 발달해도 장애인이 차별을 받고 손해와 불편을 느낀다면, 그 사회는 선진 사회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낙연 총리는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서울 하계동에 위치한 공립지체장애교육기관 정민학교를 방문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