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층짜리 목조관 준공... 세계문화유산인 무량수전 있는 영주에 있어 의미 커

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문화뉴스 MHN 김재정 기자]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로 꼽히는 세계문화유산 부석사 무량수전이 있는 경북 영주에 이번에는 국내 최고 높이(19.12m) 목조건축물이 선보였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3일 영주 가흥택지에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국회의원, 영주시, 유관기관, 학계와 산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고층(지하 1층, 지상 5층) 목조건축물 'ㅎ·ㄴ그린목조관' 준공식을 했다.

ㅎ·ㄴ그린목조관에는 국내 건축 법규상 목조건축 높이 기준(18m)을 만족하기 위해 국립산림과학원이 개발한 구조용 집성판(CLT)과 실제 건축 때 요구성능에 부합한 구조부재 접합기술 등 다양한 기술과 연구 성과가 결합된 과학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5층 이상 목조건축물에 요구되는 화재 대비 2시간 내화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기둥·보로 사용하는 구조용 집성재와 벽체·바닥체로 사용하는 구조용 집성판 시스템이 적용돼 소방 안전에 있어 향후 국내 고층 목조건축의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만조 산림약용자원연구소 소장은 "우리나라 목조건축 기술의 우수함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기존 영주의 자랑거리인 무량수전처럼 아름다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