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킥보드', '너프건', '주방놀이' 등 어린이들 교육적 효과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 인기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오는 5월 5일 어린이날이 어느덧 다가왔다. 어린이들은 올해에는 어떤 선물을 받을지 설레임에 행복하고, 어른들은 공휴일로 지정된 어린이날에 나에게 휴식을 줄 계획에 벌써부터 설레인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설레이는 어린이날이지만, 아이를 둔 부모나 귀여운 조카를 둔 사람들은 어린이날 때문에 많은 고민이 늘고있다.

시대가 점차 변해가면서 어른들은 단순히 놀이만을 위한 장난감보다는 아이들의 교육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난감을 선호하는 경향이 생겨났고, 이에 장난감 회사들은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여러 제품들을 선보였다.

재미와 함께 교육적 효과를 높여주는 어린이들 장난감. 현재 어린이들이 선호하고 어른에게도 부담이 없어 어린이날 선물로 인기가 높은 장난감들을 알아보자.

 

출처: Pixabay

1. 레고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어디에서나 손쉽게 가지고 놀수 있는 장난감인 레고는 재미와 함께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증가시키는 제품으로 여전히 부모들에게 인기가 높다.

하나하나의 작은 제품을 스스로 조립하고 해체하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은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고, 문제 해결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사고방식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며, 세부관찰력과 3차원 공간 지각능력을 향상시켜준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전용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되어 코딩의 기초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제품도 출시되어, 아이들은 즐겁게 코딩을 익힐 수 있다.

 

출처: Pixabay

2. 킥보드

최근 어린이날 선물로 급 부상하고 있는 '킥보드'는 대표적인 승용완구로, 어린이들이 짚 앞에서 놀때 혹은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를 갈때 즐겨 사용하는 장난감이다.

킥보드를 주로 사용하는 5세에서 6세의 어린이들의 경우 킥보드를 이용해 신체적 기술이 발달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어린이들의 야외 활동을 도와주는 킥보드는 근육의 발달을 돕고, 평행감각 및 방향 조절 능력이 올라가게 된다.

요즘에는 다양한 기능의 킥보드가 출시되고 있는데, 킥보드를 선물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킥보드 구매에 앞서 여러 기능들을 확인해야한다.

킥보드의 주요 기능으로는 핸들 높낮이 조절, 발광바퀴, 접이식 기능들이 존재한다. 킥보드는 아이가 성장하는 속도에 맞춰 핸들의 높낮이를 조절해 줄 필요가 있는데, 각 제품별로 높낮이가 가능한 조절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구매해야 한다.

발광바퀴는 말 그대로 바퀴에서 불빛이 나오는 기능을 의미하며, 야간 킥보드를 이용하는 아이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마지막으로, 부피가 큰 편에 속하는 키보드는 집에서 보관시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데, 접이식 기능이 있다면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출처: Pixabay

3. 너프건

너프건은 스펀지 다트나 공을 탄약으로 쓰는 장난감 총으로, 주로 남자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장난감이다. 

과거 BB탄과 같이 단단한 소재가 아닌, 전용 스펀지 다트나 공을 탄약으로 쓰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이 가지고 놀기에 매우 안전하기 때문에 남아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도 안심이 되는 제품으로 인기가 있다.

하지만, 아무리 안전한 소재를 활용한다 하더라도 아이들이 가지고 놀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실제 영국 런던에서는 아이들이 쏜 탄환을 맞은 후 눈 주위 내출혈과 통증, 흐린 시력 증상이 생긴 성인과 아이를 치료하기도 했다.

 

출처: Pixabay

4. 주방놀이 장난감

주방놀이 장난감은 주방기구들을 장난감으로 만들어 주방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제품으로 주로 여자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아이들은 주방놀이 장난감를 통해 역할놀이를 하게되는데, 평소 자신들이 보았던 주방에서의 어른들을 따라하고 자신의 역할을 만들어가게 된다.

주방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고, 실제 주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인지하는 등 안전교육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주방놀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아이들은 가장 친숙한 공간과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주방놀이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모방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안정적인 정서를 형성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