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숲 조성하다가 고분군의 유물 파손...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 토기와 청자, 사기들 파손 추정

출처 : 구미시

[문화뉴스 MHN 김재정 기자] 숲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문화재를 훼손하여 논란을 빚은 경북 구미시가 2일 "매장문화재가 위치한 3개 구역을 긴급 보호조치하고 문화재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김상철 구미 부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구미시 무을면에 위치한 돌배나무 숲 조성지역은 삼국시대에서부터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중소형 고분 20~30여기 와 기와 등이 산재한 매장 문화재 지역"이라고 전하며 우선 이를 보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구미시는 긴급 보호조치를 위해 경고문 9개와 출입지역 4개소에 차단 띠를 설치하여 외부인의 출입을 막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부시장은 "부서 간 소통 문제로 분화재를 보존하지 못한 점에 깊이 반성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구미시는 이어 올해부터 2021년까지 20억원의 예산을 투여하여 매장문화재 발굴에 나서 출토유물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연합뉴스

한편 구미시는 2016년부터 10년 간 150억원을 들여 무을면 460ha에 돌배나무 관광 숲을 조성하던 중 최근 고분군의 유물들을 파손했다. 

고분군 주위에 산재한 유물 조각 등은 신라시대 토기부터 고려시대 청자, 조선시대 분청사기 등으로 추정되고 있다. 

향토 사학자의 신고로 문화재청은 긴급 현장조사를 실시했으며 39만 8천 915㎡ 중 7만 4천 310㎡의 면적이 훼손되었음을 통보하고 보호조치와 원상복구, 발굴조사 등 보존 대책 수립을 구미시에 촉구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