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삼국∼백제에 이르는 무덤과 마을의 집터가 발견된 학계의 관심이 쏟아졌다.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김다슬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2일 "청주시는 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 TP) 지구 내 문화유적 원형보존 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충북참여연대는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 TP지구에서 발견된 유적은 백제 시대 역사의 공백을 메워줄 귀중한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개발 논란에 밀려 사라지고 있다"며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충북참여연대는 "청주 TP 개발부지 내 1지구 유적은 이미 파괴됐고, 2지구 유적마저 이미 결정된 개발 계획에 따라 훼손될 위기에 놓였다"며 "문화유산의 가치를 후손에 전할 제대로 된 보존과 전시시설을 갖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3지구는 개발부지 시굴조사 단계부터 유구가 확인되면 즉시 개발을 중지하고 보존 조처를 해야 한다"며 "근시안적인 개발이익에 경도되지 말고, 1·2지구의 개발이익을 최대한 투입하는 방식으로 사회적 공헌에 나서야 한다"고 입장을 내놓았다.

이어 "청주 TP 문화유적 보존을 위한 민·관·학 거버넌스 기구를 구성해 마스터플랜을 만들고, 문화재 보존과 활용을 통해 문화경쟁력을 높이는 청주시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가 흥덕구 송절동, 외북동 일대에 조성 계획중인 청주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다양한 유적과 유물이 발굴됐다.

원삼국∼백제에 이르는 무덤과 마을의 집터가 발견된 학계의 관심이 쏟아졌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