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노동, 소득과 소비, 안전, 여가와 문화, 사회통합 등 9개 부문

▲ 경상북도
[문화뉴스] 경상북도는 오는 20일까지 도민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복지수준 파악을 위해 ‘2019년 경상북도 사회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실시하는 사회조사는 도내 23개 시군에 거주하고 있는 20,304개 표본가구의 만15세이상 가구원 45천여 명을 대상으로 약 480명의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면접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사 내용은 가구와 가족, 교육, 노동, 소득과 소비, 주거와 교통, 환경, 안전, 여가와 문화, 사회통합 등 주민생활관련 9개 영역에 대해 35개 공통문항과 23개 시군이 자율적으로 선정한 5~10개 특성항목 등 총 47개 항목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올해 조사는 주민들의 범죄 피해에 대한 두려움, 준법수준, 주말과 휴일 여가활동, 문화예술 및 체육시설에 대한 접근성, 사회적 관계별 소통정도, 개인의 행복수준 등 주민들의 안전, 여가와 문화향유, 사회통합정도에 대한 세부항목이 추가됐다.

김장호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EU나 OECD에서 사회조사는 국가 간 삶의 질 비교, 지역개발 정책수립에 기본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조사”라며 “이번 조사가 민선7기 1년을 경과하는 시점에서 그간 의욕적으로 추진한 정책들이 주민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줬는지를 측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조사협조를 당부했다.

경상북도 사회조사는 1997년 처음 실시해 올해로 23회째 실시하는 통계조사로 각종 지역개발 정책과 복지시책 수립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올해 사회조사 결과는 조사완료 후 조사표 전산입력과 내용검토, 결과 분석과정을 거쳐 2020년 5월경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