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대전 가볼만한 곳] 오는 17일~19일까지 대전 천연기념물센터서, 매사냥 소개 및 체험 행사

 

출처: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뉴스 MHN 이채원 기자] 국립문화재연구소는 한국전통매사냥보전회와 함께 지난 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매사냥을 주제로 한 기획전을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대전 천연기념물센터 기획전시실에서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행사기간 동안 매사냥을 소개하는 교육프로그램, 매사냥 시연, 체험행사 등이 마련된다.

개막일인 오는 17일 오후 2시에는 조삼래 전 공주대 교수가 맹금과 매사냥에 대해 강의하고, 오후 3시에는 매 꼬리에 매다는 인식표인 시치미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대전무형문화재 제8호 매사냥 보유자인 박용순 응사(鷹師)가 매사냥을 알리고, 대표적 사냥매로 꼽히는 천연기념물 제323-1호 참매와 제323-8호 황조롱이 사냥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에 참여한 관광객들이 직접 매사냥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매일 관람객 10명은 사냥매를 손등으로 불러 앉히는 '사냥매 줄밥 부르기'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아울러 매사냥 변천사를 보여주는 자료와 도구, 고서와 영상도 공개한다.

연구소 관계자는 "자연과 함께 살아간 선조들의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천연기념물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전시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화창한 날씨, 천연기념물인 매를 만나러 떠나보는 건 어떨까? 5월 대전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