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북한 선수들은 북한에 돌아가면 엄청난 혜택을 받게 된다고 한다.

지난 13일 북한의 여자 역도 선수 림정심은 여자 역도 75kg 급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뒤 "김정은 동지께 기쁨을 드렸다는 한가지 생각뿐이다"며 "원수님께 당장 달려가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남자 기계체조 도마 결선에서 금메달을 딴 리세광은 "조국으로부터 받은 사라에 보답하기 위해 금메달을 따고 싶었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 선수들은 북한에 돌아가면 어떤 대우를 받게 되길래 이토록 기뻐하고 조국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는 것일까. 대북 소식통들에 따르면 금메달을 따고 림정심, 리세광처럼 '충성 발언'을 국제적으로 한 선수들은 국가의 위상을 드높였다는 이유로 부와 명예를 한꺼번에 얻게 되기 때문이다.  
 
실제 김정은은 2012년 런던올림픽 금메달리스트들에게 평양 소재 고급 아파트와 외제차 등의 포상과 함께 '노력 영웅'이라는 칭호를 부여한 바 있다. '노력 영웅'은 경제, 문화, 건설 등의 분야에서 공로를 세운 주민에게 주어지는 명예칭호로 북한에서 민간인들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칭호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금메달을 따면 6,000만원, 은메달 3,000만원, 동메달 1,8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지며 '평생 연급'에도 가입되어 연금을 받게 된다. 또한 종목에 따라 협회나 후원 기업에서 포상금이 추가적으로 주어진다.  
 
문화뉴스 콘텐츠에디터 이누리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