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퀴한 자동차 냄새의 원인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출처 : PIXABAY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갑자기 더워지는 날씨에 오랜만에 트는 에어컨에서 퀴퀴한 냄새가 진동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 에어컨은 관리를 잘 해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냄새의 원인은 대부분 에어컨 내부의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여 나는 냄새이다. 에어컨을 구성하는 기기 중 증발기인 에바포레이터는 에어컨 작동 시 차갑게 냉각된다. 에어컨을 끈 후 뜨거운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서 내부에 수증기가 맺히게 되고,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다.

에어컨 냄새를 없애는 첫 번째 방법은 에어컨 필터 교체이다.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 시기는 대부분 6개월을 기준으로 한다. 에어컨 필터 교체 시, 바람의 세기나 시원한 정도가 상승한다. 가장 먼저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 후 냄새가 나는지 확인해야 한다.

차량 에어컨을 틀어도 시원하지 않다면 냉매를 확인해야 한다. 냉매 부족으로 인해 에어컨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살균 탈취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에어컨 살균, 탈취 제품들을 찾을 수 있다. 사용법이 간단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단, 에어컨 청소 후 10분 정도 창문을 열고 환기해 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에바포레이터를 청소하는 방법이 있다.

살균 탈취제로 냄새가 사라지지 않을 경우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에바포레이터를 청소해야 한다. 직접 에바포레이터를 청소하는 방법도 있지만 청소 후, 거품이나 물기가 전기장치에 스며들어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추천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