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 건강] 우리 아이 숨은 키 키우기! 키 크는 습관, 키 크는 음식, 영양제
  • 이채원 기자
  • 승인 2019.05.29 15: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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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판이 열려 있는 '성장 골든타임'에 잘 관리해야 한다

 

출처: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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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뉴스 MHN 이채원 기자] 키는 크는 시간이 정해져 있고 성인이 되고는 바꾸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 어릴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어린 나이에는 키가 크기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기가 어려우므로, 부모의 역할이 크게 작용한다. 

또한 키는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어떻게 해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기 쉬운데, 사실 키는 유전의 영향보다는 후천적인 습관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는다는 여러 의학 연구 결과가 있다. 

우리 아이가 가진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 주는 키 크는 습관, 키 크는 음식, 그리고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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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 크는 습관

'키 크는 습관'이라고 하면 키를 키워 주는 보조기구를 사용하거나 특별한 행동 또는 운동을 해야 한다고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키 크는 습관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조금만 신경스면 지키기도 쉽다. 

뿐만 아니라 이 '키 크는 습관'은 키가 크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를 맞추고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동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도 있다. 

키 크는 습관은 간단히 말해 "잘 자고, 잘 먹고, 많이 움직인다"이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잘 자는'것이다.

성장호르모는 깊은 잠을 잘 때 왕성하게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매일매일 정해진 시간에 잠을 잘수록 더 잘 분비된다. 

이 성장호르몬은 잠이 든 직후 1~4시간 사이에, 그리고 밤 10시에서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된다. 따라서 이 시간에 잠이 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취침 전 TV나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면 전자파 등 해로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잠자기 전 전자기기 사용을 멈추는 것 역시 키 크는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잘 먹는 것'이다. 식습관에 대해서는 후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많이 움직이는 것' 역시 성장판을 자극해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운동을 한 날에는 평소보다 성장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된다. 이 때 '운동'이라고 해서 꼭 몸을 격렬하게 움직이는 운동을 할 필요는 없다. 

자기 전, 자고 일어난 후, 오랫동안 앉아있다가 일어선 후 등 평소에 생각날 때 마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만으로도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다. 

또 어린 나이에 지나치게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근력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줄넘기나 조깅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전신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잘 자고 잘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은 간단하지만 아이들이 매일매일 실천하도록 강요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있다. 

따라서 단순히 이를 강요해 아이가 거부감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것 보다는 부모가 직접 아이들과 함께 일찍 잠을 자고 몸을 많이 움직여 자연스럽게 아이가 따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출처: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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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 크는 음식

앞서 키가 크기 위해서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이는 그저 많이 먹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적당한 양, 그리고 좋은 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키가 크기 위한 핵심이다. 

우선 키가 크기 위해서 피해야 할 음식은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이 많은 패스트부드나 인스턴트 음식은 가능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음식들은 소아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체내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켜 성호르몬을 자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키 성장이 완전히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은 피하고, 대신 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의 음식들을 찾아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키 크는 음식'이라고 따로 정해진 음식 종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키가 크기 위한 가장 좋은, 그리고 확실한 방법이다. 

단백질에는 계란, 육류 살코기, 두부, 콩 등이 있고, 지방에는 우유, 치즈, 견과류 등이 대표적이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는 정제된 흰쌀이나 밀가루 음식보다는 현미, 잡곡 등을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 영양제

만약 음식으로 영양을 확실하게 보충하기 어렵다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될 수 있다. 

키 크는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영양제의 구성성분을 보고 올바르게 선택해야 한다. 

키를 크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은 단백질, 칼슘, 아연, 무기질 등이 있다. 

평소 식습관을 고려해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키 크는 습관을 형성하고, 양질의 음식을 먹고, 부족한 부분은 영양제로 보충한다면 우리 아이의 숨은 키를 최대한 키워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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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채원 기자 | press@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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