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거 디즈니 CEO "직원들이 조지아에서 일하고 싶지 않아 할 것"

출처 : AP 통신

[문화뉴스 MHN 김재정 기자] 전세계의 콘텐츠를 쥐고 흔드는 제작사 및 보급사 월트 디즈니가 넷플릭스에 이어 사실상 '낙태 금지' 법안을 마련한 조지아주의 영화 제작 중단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비췄다. 

로버트 아이거 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현지시간으로 29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조지아 등 미국 8개 주에서 낙태 금지법으로 논란이 있는 것과 관련하여 법이 시행될 경우 조지아 주에서 제작 활동을 이어가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전하며 사실상 영화 제작 중단 검토의 의사를 밝혔다. 

아이거는 "직원 중 다수가 그곳(조지아)에서 일하고 싶지 않아 할 것이라 본다"며 "직원들의 바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또한 그는 이런 상태에서 조지아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실익이 있을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는 뜻을 밝혔다. 

출처 : 로이터 통신

디즈니는 지금까지 조지아에서 '블랙 팬서'(2018)나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 등 디즈니를 상징하는 블록버스터급의 히어로물 영화를 제작해왔다. 

디즈니가 조지아주에서의 제작을 철회하게 되면 그동안 주내 영화와 TV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려 노력한 조지아주에 큰 타격이 올 것이라고 로이터는 언급했다. 

미국 영화 협회 등의 보도에 따르면 조지아주 내 콘텐츠 관련 일자리는 9만 2천여 개에 달하며, 지난 해에는 작품 455건이 이 주에서 제작되는 등 영상 예술의 성지로 불려왔다. 

한편 미국 최대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 역시 낙태 금지법을 이유로 조지아주에서 유명 시리즈를 비롯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문제가 된 조지아주는 앞서 주 의회에서 태아의 심장 박동이 감지된 이후에는 낙태를 금지하는 '심장박동법'을 마련했다. 

심장 박동이 시작되는 임신 6주 이후의 낙태를 불법화하는 이 법률은 사실상의 낙태 전면 금지와 같게 받아 들여지며 미국 내 논란을 사고 있다. 

미국 연방 법원이 시행에 제동을 걸지 않을 경우 이 법안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