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 단백질 가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본다.
셀렉스 성분은 무엇인가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김다슬 기자] 최근 '유청 단백질'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유청단백질은 우유에 카제인과 지방을 제거한 액체 '유청'에 포함된 단백질로, 뼈를 튼튼하게 하고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저칼로리, 저지방으로 체내 흡수율이 매우 우수하여 튼튼한 근육을 만드는 데에 '이상적인 단백질'이라고도 불린다.

유청은 우유를 치즈로 가공할 때 자연 생성되며 대부분 가루로 만들어 진다. 또한 우유의 카제인 성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단백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게도 안전한 식품이다.

유청 단백질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면역력 강화이다. 유청 단백질은 세포 내 면역 기능을 관장하는 글루타티온의 생성을 촉진해 면역성을 강화한다.

또한 유청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간, 심혈관질환, 인슐린 내성, 대사증후군 등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는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탁월하다.

동시에 식후 포만감을 유발하고 체중 감량에 일조하는 콜레키스토키닌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중 관리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유청 단백질도 우유 못지 않게 칼슘 흡수율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건강한 뼈를 형성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유청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단백질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독소를 처리하면서 신장에 부담을 준다. 동시에 메스꺼움과 갈증, 식욕감퇴, 피로,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용도에 따른 적합한 섭취가 필요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