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사랑니 등 치아로 인한 치통
잇몸 염증 등 잇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진통제 부작용 유의, 원인찾아 빠른 치료 필요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두통만큼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을 주는 치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치통은 치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당도가 높은 음식 또는 아주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물을 먹을 때 치아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음식물을 씹을 때에도 통증이 발생하며, 잇몸이 붓거나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보통 치통이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치아 자체에 문제가 생겼는지 의심한다. 보통 치아가 썩는 충치가 대표적인 치통의 원인이다.

충치가 생기지 않았는데도 치통이 발생한다면 사랑니나 치아에 금이 간 경우일 수도 있다. 사랑니는 올바르게 나지 않아 치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단단한 물체를 많이 깨물어먹거나, 노화로 인한 치아 마모가 생기면 치아에 금이 갈 수도 있다. 날카로운 통증을 느낀다면 금 간 치아로 인한 통증일 수도 있다.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통증이 생긴다. 잇몸 질환은 일반적이고 자주 질환이라고 생각해 넘기는 경우가 있지만, 잇몸은 치아를 지탱하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잇몸이 아래로 가라앉게 되면 치통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잇몸이 아래로 가라앉게 되면 차이의 아랫부분이 노출되어 치아가 시리게 되고, 뿌리에 충치가 생겨 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평소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석이 생겨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렇듯 치통의 원인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통이 생긴다면 빠르게 치과를 방문헤 검사를 받고 그에 맞는 올바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