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일교차 주의하세요! 자외선 지수 꼭 살펴봐야 하는 이유 '낮 최고 33도까지'

오늘날씨, 미세먼지 농도는?

 큰 일교차 주의가 화제의 키워드로 올랐다.

6월의 첫 번째 월요일인 3일은 전국이 맑고 낮 최고 기온이 33도까지 오르는 등 덥겠다.

대구와 경상 내륙 일부에서는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폭염주의보가 발효돼 있다. 이 지역은 5일까지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등 매우 덥겠다.

낮 최고 기온은 25∼33도로 예보됐다. 서울의 낮 기온은 29도까지 오르겠고 전주 30도, 강릉 31도, 구미 32도, 대구 33도 등이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5일까지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아침 기온은 복사냉각 때문에 떨어지고 낮 기온은 일사에 의해 올라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5도 내외로 크겠다"며 건강 관리를 당부했다.

맑은 날씨 속에 자외선 지수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매우 높음' 혹은 '높음' 수준을 보이겠다. 외출할 때 긴 소매, 모자, 선글라스 등을 챙기는 게 좋겠다. 

 

대부분 지역에서 오존 농도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오존 농도는 전남·울산·경남은 '매우 나쁨', 제주를 제외한 그 밖의 권역에서는 '나쁨'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각각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지만 울산은 '나쁨' 수준까지 오를 수 있겠다.

강원 영서·대구에서도 오전 한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까지 오르겠고, 영남 일부 지역에서도 농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국립환경과학원은 내다봤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