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압수수색, 수십억 빼돌려... 카카오 인수 전 몰랐었나?

멜론 압수수색, 화제가 되는 이유는?

 멜론 압수수색이 대두되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사이버수사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소재 옛 로엔엔터테인먼트 사무실(현 카카오M)을 압수 수색해 회계 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3일 밝혔다.

검찰은 멜론이 2009∼2011년 유령음반사를 만들어 실제 저작권자들에게 돌아갈 저작권료 가운데 일부를 가로채는 방식으로 수십억원을 빼돌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2011년 이후에도 멜론이 또 다른 수법으로 저작권료를 부당하게 가로챈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부터 멜론이 사모펀드에 매각된 2013년까지 검찰 수사가 본격화할 경우, 멜론이 빼돌린 금액은 수백억원 수준으로 늘어날 수도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한 것은 맞지만, 수사 중인 사항이라 정확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멜론은 SK텔레콤의 자회사였던 로엔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다 지난 2016년 카카오가 로엔을 인수하며 카카오M 산하 회사가 됐다. 

멜론 압수수색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위 사건과 특별히 관련 있는건 아니지만, 몇년전부터 멜론에서 여러 가수들 음원 순위가 이상해서 조사를 했으면 했는데, 이번에 아예 멜론 전체를 조사하길", "사재기 의혹받는 애들도 다 조사하자", " 이 기회에 망할 일은 없겠지?", "역시 여지거시 붙었다 이동했다 하는 듣보잡회사 카카오에게 넘어가서 구린내가 나나 싶더니. 왜 멜로는 쓰는줄아냐? 그냥 스트리밍 해주는곳이 현재 멜론 밖에 쓸때가 없어서야", "멜론 이럴줄 알았다 진짜"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멜론은 최근 음악감상 환경과 유행을 반영해 모바일 앱을 업데이트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