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동 강연료 논란, 출연료 논란도 있었다 '5600만 원 받아갔다?'

김제동 강연료 논란, 이번 처음이 아냐

 김제동 강연료 논란이 5일 오후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올랐다.

4일 대덕구 등에 따르면, 구는 오는 15일 오후 2시 한남대학교 성지관에서 대덕구 중·고등학생과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청소년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 강연자로 방송인 김제동씨를 초청했다. 구는 김제동씨 초청 강연료로 1550만원을 지급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대덕구 의회 소속 구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시당은 4일 성명을 발표하고 “김제동이 시간당 775만원을 받을 만큼 대덕구 청소년에 귀감이 되는 인물인가”라면서 “1550만원이면 결식우려 아동급식을 3875번 먹일 수 있는 돈이며, 일자리를 잃은 청년들을 1달간 12명이나 고용할 수 있는 돈이다”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대덕구 한국당 소속 구의원들도 입장문을 내고 “대덕구는 재정자립도 16%대의 열악한 재정상태로, 자체수입으로는 구청 공무원 월급도 겨우 주는 실정”이라면서 “경제위기를 극복해야 할 엄중한 시기에 2시간도 채 안 되는 시간에 1550만원을 주면서까지 강사를 모셔와야 하냐"고 비판했다.

한편 김제동은 강연료 논란 전에도 출연료 논란으로 곤욕을 치뤘다.

지난해 KBS 공영노동조합(제3노조.이하 공영노조)은 KBS 1TV '오늘밤 김제동'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제동의 출연료가 지나치게 높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에서 "김제동의 출연료가 회당 350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월~목 진행하므로 한 주에 1400만 원, 한 달을 4주로 잡아도 5600만 원을 받아간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KBS는 올 8월까지 영업이익이 441억 원 적자로 경영위기 상황이다. 이런데도 김제동 씨에게 이렇게 많은 출연료를 지급하고 있다"며 "KBS의 예산은 국민들의 피와 땀이라 할 수 있는 수신료가 주요 재원인데 이념과 정파성이 맞으면 회사 경영상황이나 시청률과는 상관없이 마구 줘도 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KBS는 6일 "출연자 출연료는 공개하기 어렵다"며 "김제동의 출연료는 조직 내부에서 절차를 밟아 결정됐으며 적정 여부에 대해서도 내부 감사를 거쳤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