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웹툰 경쟁 속 1위를 차지한 웹툰... 작가 및 내용 소개
'신의 탑', '여신강림', '복학왕', '연애혁명', '외모지상주의', '용이산다', '열렙전사'

[문화뉴스 MHN 이채원 기자]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들이 쏟아져나오고, 또 이러한 작품들이 연이어 흥행을 기록할 만큼 '웹툰'은 한국의 문화를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만큼 웹툰작가가 되겠다는 꿈을 키우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고, 실제로 웹툰작가로 활동하며 웹툰을 연재하는 작가들도 상당수 있다. 

이에 따라 웹툰 시장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데, 이 경쟁 속에서 1위를 차지한 웹툰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네이버에 연재 중인 웹툰은 2019년 6월 기준 총 264개이다. 

이 중에서 각 요일별로 조회수 1위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각각 '신의  탑', '여신강림', '복학왕', '연애혁명', '외모지상주의', '용이산다', '열렙전사'가 차지했다. 

 

출처: 네이버웹툰, 신의탑

 

◇ 신의 탑

네이버 웹툰 '신의 탑'은 월요일에 연재하는 웹툰 중 1위를 차지한 작품이다. 

신의 탑은 SIU 작가가 2010년 7월 5일부터 연재하기 시작해 올해로 10년차에 접어든 장수 웹툰이다. 

이 작품은 2012년 독자 만화 대상에서 1위를 차지했을 만큼 수많은 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신의 탑의 장르는 모험과 판타지, 액션 등이 모두 합쳐져 있으며, 1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연재한 만큼 다양한 스토리가 펼쳐진다. 

자신의 모든 것이엇던 소녀 '라헬'을 찾기 위해 탑을 오르기 시작한 소년, 그리고 그런 소년을 시험하는 탑의 이야기를 중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웹툰의 작가는 'SIU'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는 작가이며, 2019년 기준 34세인 것으로 알려졌다. 

SIU라는 필명은 'Slave In Utero'의 약자로, '선천적 노예'라는 의미이다. 

신의 탑이 꾸준한 1위를 차지하는 비결로는 웬만한 대하소설에 견줄 만큼 탄탄한 스토리에 숨막히는 반전, 엄청난 분량 등이 꼽힌다. 

 

출처: 네이버웹툰, 여신강림

 

◇ 여신강림

화요일 웹툰 중 1위를 차지한 작품은 야옹이 작가의 '여신강림'이다. 

'여신강림'은 2018년 4월 3일부터 연재를 시작한 순정, 로맨스, 드라마 장르의 웹툰이다. 

이 작품은 국내 뿐 아니라 일본, 태국,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3위 이내를 차지하는 작품으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여신강림'의 작가 '야옹이'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얼굴을 알린 적이 있는데, 이 때 여주인공을 쏙 빼닮은 아름다운 미모로 화제가 됐다. 

웹툰 여신강림에는 외모 때문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게 되는 주인공 '임주경'은 고등학교 입학 전 화장에 눈을 뜨게 되고, 화장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신강림은 한국을 비롯한 수많은 국가의 독자들을 사로잡은 아름다운 그림체, 그리고 특히 여성들에게 공감을 얻는 내용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출처: 네이버웹툰, 복학왕

 

◇ 복학왕

TV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등장하는 '기안84' 작가의 웹툰 '복학왕'이 수요일 웹툰의 1위를 차지했다. 

기안84는 '기안84 단편선', '패션왕', '복학왕', '체육왕' 등의 작품을 연재하는 국내 대표 웹툰작가이다. 

웹툰작가의 삶을 보여주려 출연한 '나 혼자 산다'에서 큰 인기를 끌며 고정 멤버로 출연하면서 방송인으로서의 활동도 시작했다. 

'복학왕'의 인기는 작가 기안84의 방송활동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방송을 통해 그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들이 그의 웹툰을 찾아서 보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이런 인기는 방송활동 전부터 계속되었다. 현재 연재가 종료된 '패션왕'은 작가가 방송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그리던 작품인데, 이 역시 당시 1위를 차지한 웹툰이었다. 

한편 '복학왕'은 '패션왕'의 주인공이었던 우기명이 대학 생활을 하면서 새롭게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은 웹툰으로, 2014년 6월 10일부터 연재를 시작해 올해 6년차에 접어들었다. 

 

출처: 네이버웹툰, 연애혁명

 

◇ 연애혁명

2013년 9월 5일 연재를 시작한 거의 직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목요 웹툰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웹툰은 '232'작가의  '연애혁명'이다.  

232작가는 2019년 현재 26세이며, 연애혁명을 처음 연재하기 시작할 때는 19세였다. 

비교적 젊은 나이인 작가가 연재하는 작품인 만큼 10대 청소년들의 일상을 사실적이고 깊이있게 반영할 수 있었던 것이 인기 비결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웹툰 연애혁명은 10대들의 무한한 공감을 받고 있으며, '10대들이 뽑은 최고의 네이버 웹툰'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연애혁명은 주인공 왕자림에게 첫눈에 반한 공주영이 풋풋한 연애를 이어나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단순한 연애 스토리가 아닌 가정폭력, 비행청소년 등의 심오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도 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출처: 네이버웹툰, 외모지상주의

 

◇ 외모지상주의

인기 작가 '박태준'이 2014년 11월 20일부터 연재를 시작한 작품 '외모지상주의'가 금요일 1위를 차지했다. 

외모지상주의는 학교폭력, 액션, 범죄 등의 장르에 속하며, 외모로 인해 차별받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웹툰 외모지상주의에 등장하는 주인공 박형석은 뚱뚱하고 작은 키로 인해 학교에서 심한 괴롭힘을 받는다.

그러던 중 하루는 잠에서 깼는데 자신의 외모가 아주 잘생기게 변해 있는 것을 발견한다. 못생긴 박형석이 자고 있는 동안에는 잘생긴 박형석으로 깨어나고, 반대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작품은 이렇게 두 개의 몸을 갖게 된 박형석이 학교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일을 그리고 있다. 

한편 작가 박태준은 웹툰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하기 전 TV 프로그램 '얼짱시대'에 출연해 당시 10대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탔던 인물이다. 

이어 쇼핑몰 '아보키'를 운영해 한때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후 웹투니스트의 길을 걷게 되었으며 이때 연재를 시작한 첫 작품이 '외모지상주의'이다. 

 

출처: 네이버웹툰, 용이산다

 

◇ 용이산다

토요일 웹툰 1위는 '용이산다'이다. 

이 작품은 '초'작가가 2013년 7월 2일에 연재를 시작했으며, 시즌 1에서 3까지 연재된 후 2019년 1월 12일에 시즌 4를 시작해 현재 연재 중이다. 

웹툰 용이산다는 일상, 개그, 판타지가 합쳐진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을 하고 자취를 시작한 프리랜서 디자이너 '최우혁'이 이사를 하다가 옆집에서 어느 수상한 생물을 마주치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 때 발견한 생물은 다름아닌 용이었다. 이후에도 최우혁은 주변 곳곳에 사람의 모습으로 변장한 용들을 마주하면서 기막힌 일상을 마주하게 된다. 

'초' 작가는 용이산다를 연재하기 이전에 따뜻한 반려동물 웹툰 '내 어린고양이와 늙은개'로 인기를 얻었던 바 있다. 

 

 

출처: 네이버웹툰, 열렙전사

 

◇ 열렙전사

한 주의 마지막인 일요일의 1위를 장식한 웹툰은 김세훈 작가의 '열렙전사'이다. 

열렙전사는 게임과 로맨스 판타지가 합쳐진 장르의 작품으로, 2016년 1월 24일부터 연재가 시작됐다. 

다른 웹툰과는 차별화된 개성화된 그림체, 그리고 꿈을 꾸는 듯 한 화려한 판타지가 인기 비결로 꼽히며, 항상 인기순위 3위 내에 들었으며 현재는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꿈을 꾸는 동시에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모든 게임 마니아들의 꿈을 웹툰으로 실현시킨 내용을 담고 있으며, 주인공인 '열렙전사'는 그 게임 속에서 랭킹 1위를 차지하는 최고의 게임 이용자이다. 

그러다 주인공 열렙전사는 게임 속에서 중요한 아이템인 황금 갑옷을 잃으며 빚을 지게 되고, 빚을 갚기 위해 다시 레벨을 올리는 내용이 이어진다. 

'퀘스트를 클리어 하는 자, 모든 것을 얻을 것이다' 라는 주제로 이어지는 내용에 10대에서 20대 남성들에게 특히 인기를 많이 끌고 있다. 

또 4년째 연재가 이어지고 있는데도 스토리 전개가 늘어지거나 지루해지지 않고 꾸준히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인기 비결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