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 1일(현지시각)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또다시 비판했다. 백인 노동자 표심 노리고 의도적 '허위 주장' 되풀이 한 것으로 보인다.

   
▲ ⓒ 연합뉴스 방송화면

트럼프는 이날 오하이오 주 윌밍턴 유세에서 "오하이오만큼 힐러리 클린턴(민주당 대선후보)의 무역정책 때문에 피해를 본 지역도 없다"면서 "클린턴은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체결한 나프타(NAFTA-북미자유무역협정)를 지지했고,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도 지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클린턴은 또 일자리를 죽이는, 재앙적인 한국과의 무역협정도 지지했다"면서 비판했다. 또한 트럼프는 "내가 한국에서 수천대의 TV를 사들였는데 지금 미국에서는 누구도 TV를 생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의 이 같은 주장은 다분히 의도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선의 핵심 승부처로 떠오른 '러스트벨트'(Rust Belt·쇠락한 중서부 제조업지대)를 방문할 때마다 단골메뉴처럼 보호무역 천명과 함께 한미 FTA를 비롯한 모든 무역협정을 소리 높여 규탄하고 있다.

오하이오는 가장 대표적인 러스트벨트 지역으로, 트럼프는 앞서 지난달 말 이곳 애크런을 찾은 자리에서도 똑같은 주장을 되풀이했다.

트럼프는 미국의 무역수지 악화와 일자리 감소를 한미 FTA 비판의 근거로 삼고 있지만 두 사안 모두 한미 FTA와는 직접 관련이 없고, 특히 미국 진출 한국 기업이 오히려 미국의 일자리를 더 창출했다는 점에서 그의 주장은 대부분 오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화뉴스 최예슬 dptmf6286@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