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Professional of the Future. Mr. Nick Pollard(닉 폴라드) Interview 인터뷰
Managing Director
CFA Institute Asia-Pacific 운영총괄

Nick Pollard 닉 폴라드

이번 행사에서 ‘미래의 투자 전문가란 주제로 강연을 하셨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투자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의 현장에서 일하는 미래의 투자 전문가는 더욱 빨리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고 성공의 기회로 삼아야합니다. CFA Institute는 글로벌 금융분야에 종사하는 전세계 3,800여명의 CFA Institute 회원 및 CFA Candidate(CFA Program시험 지원자)들과 130여명의 투자 회사의 최고위직 리더, 그리고 투자전문가, 인적 자원 및 교육개발 전문가, 대학교수, 채용담당장을 대상으로 그들의 직업 , 경력 관리, 업계의 변화, 향후 변화에 대한 회사의 기대치 등 대한 글로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셨습니다. 본 보고서는 향후 5~10년 사이를  전망하고 있는데 미래에 투자 산업의 역할, 기술 및 직업군, 조직구조, 고용주 관점에서의 조직문화 등이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향후 5~10년 동안을 전망하면서, 투자 전문가를 정의할 때 투자 전략, 포트폴리오 구축 및 포트폴리오 관리자와 리서치 애널리스트 역할을 함께 할 수 있는 투자 배분 결정에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로 정의한다. 

보고서에 의하면, 향후 5~10년 이후에 투자 산업분야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다음과 같이 크게 6가지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롱런을 위해 적응력(Adaptability) 필수적인 시대 

업계 리더 중 89%는 “재직 기간동안 여러 번의 역할 변경이 있을 것이며, 적응능력과 평생 학습을 지속하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가 될 것이다. 

Nick Pollard 닉 폴라드

 

업무 성격이 본질적으로 변화(Change)하는 시대 

투자 전문가 중 43%는 자신들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이 향후 5~10년 후에는 본질적으로 달라질 것이라는 것에 동의했다.  

AI(인공지능)+HI(인간지능)의 결합이 표준화가 되는 시대  

우리는 인공 지능(AI)과 인간 지능(HI)의 상호 작용을 나타내기 위해 약칭으로 “AI+HI”를 사용하는데 이 두가지가 결합된 모두의 장점을 활용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만의 요소보다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참고로, 기술이 아직 재현할 수 없는 핵심 인간 요소로서 윤리적인 지향성, 투명성, 의사 소통, 공감, 암묵적인 지식, 신뢰 상호 작용을 꼽는다. 

 

팀(Team) 단위 기반이 주도하는 시대  

비효율성을 줄이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이끌 수 있는 팀 기반 또는 교차 단위 조직 구조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이며 이러한 추세는 스타 포트폴리오 관리 책임자에 대한 의존도를 낮게 하고 포트폴리오 관리 팀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줄 것이다. 팀 개발은 또한 의사 결정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인재의 선발과 성장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일과 삶의 통합(Integration)이 되는 시대  

기술이 잠재적으로 항상 전문가들을 연결시키고 있기 때문에 “일”과 “삶”의 경계를 정의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시대가 되고 있다. 이런 “상시 가동(Always On)” 직장은 많은 전문가들에게 일과 삶의 경계를 흐리게 할 것이고 특히 성취에 대한 욕심이 있는 사람일수록 워라벨(Work-Life Balance)를 넘어 워라인(Work-Life Integration), 즉, 일과 삶을 통합하는 쪽으로 변화할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속적인 성장(Growth) 시대  

자산 성장 잠재력이 높고 투자 산업 침투율이 낮은 시장은 투자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그 중에서 많은 국가들이 아시아에 속해 있다. 다국적 기업은 이제 중국에서 외국인이 최대 지분을 가진 자산 관리 회사를 설립할 수 있으며, 많은 대형 국제 자산 운용사들이 향후 몇 년 내에 중국에 100% 지분을 가진 자회사를 설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도는 강력한 국가 경제 성장과 유능한 대학졸업 엔지니어들의 꾸준한 유입, 인구 증가에 따른 금융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혜택을 늘릴 수가 있기 때문에 세계의 투자 허브가 될 잠재력을 갖게 될 것이다. 

Nick Pollard 닉 폴라드

 

향후 5~10년 이후에 투자전문가 개인에게는 어떤 변화가 예상되며 투자 분야에서는 어떤 역량들이 필요할까요? 

 

보상(Compensation) 보다는 학습(Learning)으로 동기 부여 투자 전문가들이 자신의 업무에서 가장 많은 동기 부여를 받는 3가지로 

흥미로운 일을 하는 것(52%),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50%) , 경쟁력 있는 보상과 혜택(41%) 

한편, 퇴사하는 주요 이유로는, 보상과 혜택 때문에(61%)  좋은 팀이나 관리자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어서(58%)  재미있는 일이 아니어서(51%)  순이었다.  

 

가장 일반적으로 추구되는 기술로 소프트 스킬(Soft Skill)이 대두  

소프트 스킬은 현재 모든 경력 단계의 투자전문가들을 동기 부여시키는 최고의 주제다.  

한편, 초기단계의 투자 전문가들은 포트폴리오 위험 최적화 및 자료 해석과 같은 전문적인 기술을 선호하며 중간 및 고경력 투자 전문가 단계에서는 지속 가능성과 대체 투자에 흥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T자형 스킬(T-shaped Skill)이 높이 평가를 받는 시대  

T자형 스킬을 가진 사람들의 성공 비결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고 자신의 분야를 넘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 때문이지만, 근본적으로 주제 전문가(Subject Matter Expert)들이다. 이러한 스킬은 전통적인 학습과 경험 학습 (소위, 행위에 의한 학습)을 결합시킴으로써 얻어지는데T자형의 효과에 대한 본질은 기술로 쉽게 찾을 수 있다. 업계 리더들은 향후 5~10년 동안 성공적인 투자 전문가를 위한 기술 범주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평가한다:  

T자형 기술(49%) 2) 리더십 기술(21%) 3) 소프트 스킬(16%) 4)전문적 기술 (14%).  

 

솔루션 스킬(Solution Skill)  

각 범주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솔루션(해결) 기술이다. 즉,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포트폴리오(전문적인 기술), 창의력/혁신 기술(소프트 스킬), 미션과 비젼을 명확히 표현하는 능력(리더십 스킬). 상황적 창의성발휘/적응성(T자형 스킬)을 개발하는 것이다. 가장 찾기 어려운 스킬은 창의력/혁신 스킬, 여러 분야를 연결하는 능력과 솔루션 스킬이다.  

 

현장 학습(On-the-job Learning)이 강조  

CFA 지원자들은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업무 시간의 38%를 소비한다. 일반적으로 경험이 많은 CFA 협회 회원들은 여전히 새로운 일에 업무 시간의 25%를 쓴다.  

 

 

향후 5~10년 이후에, 투자 회사의 문화와 조직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직업세계의 변화: 투자 리더 중 77%는 투자 산업의 직업 세계가 지난 10년 동안보다 향후 10년 동안 더 많이 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서 직업 세계(The world of Work)란 전반적인 직장의 특징, 역할과 기술, 작업 방법, 보상 및 인센티브로 정의한다.  

기업은 직원 경험(employee experience)을 보다 많이 관리:  

직원들이 경험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향후 직이 차별화 될 수 있는 지렛대 역할을 할 것이다.  

개인의 성장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헌신을 통해 조직의 중점 사항이 될 수 있으며, 교육 프로그램 비용은 총 고용 비용 중 비율이 상승할 예정이다.  

업무 공간 설계는 문화의 원동력: 업무 공간 설계는 기능적인 요소(환경, 배치 및 작업장 개선 사항의 품질 같은)에 초점을 맞추지만 직원 경험의 모든 측면(직원들이 업무 과정에서 마주치고, 관찰하고 즐기는 것)에 영향을 준다.  

기술이 문화를 바꾸는 시대: 조직적 도전은 효과적인 문화와 기술을 통합하는 어려운 균형 맞추기 작업이 될 것이다. 그룹의 집단 지능이 개인 지능보다 더 중요하게 될 것이며 투자 회사들은 기술이 앞선 팀을 점점 더 선호할 것이다. 조직이 순 비용과 효율성 향상으로 인간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기술이 가져오는 기회는 역할의 변위도 포함할 것이며, 이는 그들이 문화적인 전환을 관리함에 따라 지도자들에게 도전 과제를 안겨줄 것이다.  

트레이닝의 증가: 업계 리더 설문 응답자 중 60%는 향후 5~10년 내에 기업들이 교육과 개발의 양을 늘릴 것으로 예상한다. 조직은 효과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분석 작업과 고객 참여의 질을 개선시키고 회사가 최상의 인재를 확보하고 보다 강력한 인재 풀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깊은 전문 지식을 개발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핵심 개발 요구가 충족되고 있기 때문에 그 조직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된다. 

 

향후 5~10년 이후에, 투자 회사 혹은 투자 조직에 어떤 조언이 필요할까요? 

직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라: 더 강력한 문화와 목적을 활용하라: 기업이 자신이 운영하는 지역 사회에서 이윤을 증대시키고 경제적, 사회적 여건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견해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향후 5~10내에 더욱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모든 유형의 투자 회사와 조직들은 이러한 변화하는 사회 규범의 힘을 인식해야 한다. 

리더십 강화에 투자하라: 소통하고, 소통하고 또 소통하라: 미래의 일터는 과거에 필요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감성 지식을 요구하면서, 직원의 사생활과 관련된 고려 사항을 존중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조직의 문화가 더욱 개방화 되어 가고 조직의 의사소통 능력이 더욱 진실되고 포용적이며 공감적일 경우에만 일어날 것이다.  

변화에 적응하라: 변화하는 세계관을 채택하라: 발전하는 유일한 방법은 기술과 혁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회사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지도자들이 사고의 틀을 넓히고 기술에 대한 이해에서 더 T자 형으로 변화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특히, 직장에서 혁신 기회는 상당히 많다.  

CFA Society Korea Korea Investment Conference 2019 / Future of Investment: Human VS Machine

Q: 요즘 경제상황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경제상황을 예상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에 좋은 대처 방법으로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미중 문제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예상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서로 간 이해관계를 조정해 좋은 해결책을 마련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한국은 출산율 저하로 인구감소, 고령화 문제, 경제적 부의 양극화 문제, 남북한 분단문제 등, 중요한 이슈들을 직면하고 있습니다. 총괄님은 이러한 문제들 중 한국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오늘 여러 가지 주제로 강연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오래 사는 것, 장수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연금, 노후대책 등을 준비해야 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뽑고 싶습니다. 그 대책으로 가능한 빠른 시기에 개인연금이나, 노후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정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