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맑은 공기에 기분도 좋아... 이럴수록 식중독 조심해야 '소나기 오는 곳은?'

[오늘 날씨와 미세먼지 농도] 선선한 이유는?

12일 전국 날씨는 중부지방은 맑고 서울의 낮 최고 기온이 27도까지 올라 다소 덥겠다.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전라 내륙, 경남 내륙에서는 오후 한때 소나기가 내리겠다. 

예상 강수량은 5~20㎜다.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릴 수 있으니 시설물 피해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낮 최고 기온은 20~29도로 예상된다. 서울의 낮 최고 기온은 27도, 춘천 28도, 대구·구미 27도 등으로 예보됐다. 강원 속초는 22도, 강릉 23도 등이다. 

기상청은 "강원 산지를 포함한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기 하층에 차고 습한 공기가 유입돼 낮 기온이 오르지 못하고 평년보다 기온이 2~4도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미세먼지는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보됐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른 더위로 식중독 발생위험이 커짐에 따라 음식물의 조리·보관·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5년간(2014∼2018년) 식중독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여름철(6∼8월)에는 연간 평균 113건(전체 563건)의 식중독이 발생했고, 환자의 40%도 이 기간에 발생했다.

고온·다습한 여름철은 세균성 식중독균이 활동하기 좋은 계절로, 환자에게서 가장 많이 검출된 식중독균은 병원성 대장균이었다. 다음으로 캄필로박터 제주니, 살모넬라, 장염비브리오 순이었다.

병원성 대장균에 의한 식중독은 배추겉절이, 샐러드 등 채소류 관리 부주의로 주로 발생했고, 캄필로박터 제주니균에 의한 식중독은 삼계탕 등 육류 조리 시 식재료 간 교차오염으로 인해 발생했다.

살모넬라균 식중독은 오염된 계란이나 김밥 등 복합조리 식품이 주요 원인이고, 장염비브리오균 식중독은 연안 해수에서 증식하는 세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섭취한 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식중독 예방하려면 채소류를 염소 소독액(100ppm)에 5분간 담가 소독한 후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씻어 바로 섭취하면 된다. 바로 먹지 않을 때는 냉장(10도 이하) 보관할 필요가 있다.

냉장시설이 없는 피서지나 캠핑장 등에서는 아이스박스를 활용하면 좋다.

육류는 7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고 달걀은 생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 어패류는 흐르는 수돗물에 세척한 뒤 중심온도 8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야 한다.

식약처는 "음식물 취급과 섭취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여름철 식중독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며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를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