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테레사 수녀가 성녀로 공표됐다. 지난해 프란치스코 교황이 테레사 수녀의 두 번째 기적을 인정하면서 사실상 확정됐다. 성인으로 추대되기 위해선 최소 2개 기적이 인정돼야 하는데, 테레사 수녀가 이 요건을 충족한 것이다.

   
▲ ⓒ SBS 방송화면

지난 4일(현지시각) 프란치스코 교황은 바티칸 성베드로대성당 광장에서 테레사 수녀(1910~1997)를 성녀(saintess)로 공표했다. 교황은 시성식에서 "성삼위일체 영광에 따라 우리는 신성한 콜카타의 테레사를 성인으로 공표하며 그를 성인 명부에 올린다"고 밝혔다.

이날 시성식에는 10만 명이 미사를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는 입장권을 받았다. 식이 열린 광장에는 보안을 위해 헬리콥터 정찰이 이루어졌으며 경찰 3,000명도 따로 배치했다.

테레사 수녀가 인정받은 첫 번째 기적은 인도에서 암 투병 중이던 소녀가 테레사 수녀 사진을 보고 완쾌된 일이다. 두 번째 기적은 지난해 브라질에서 시한부 뇌종양 환자가 테레사 수녀에 기도한 뒤 치유된 사례다.

1910년 알바니아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테레사 수녀는 지난 1997년 콜카타에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인도에서 40년간 빈민을 위해 봉사·구호 활동을 전개했다. 또 1950년 인도 콜카타에 사랑의 선교회를 설립한 뒤 죽기 전까지 봉사를 이어가 197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 사랑의 선교회는 전 세계에서 모두 4,500개 구호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1981년에는 테레사 수녀가 방한해 우리나라에도 설립됐다.

문화뉴스 최예슬 dptmf6286@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