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이란? 침향의 효능과 부작용

출처 : 한약재감별도감, 침향이란, 침향의 효능과 부작용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침향나무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 서식하는 나무이며, 이 나무는 외부로부터 상처를 입으면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기름을 분비한다. 이 끈적끈적한 나무 기름을 수지라고 하며, 수지는 나무 안에서 분비되는데 외부의 해충으로부터 나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시간 오래 지나면 분비되는 수지가 내부에서 덩어리를 이루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침향이다.

즉, 침향은 침향나무에 천연적으로 분비된 수지가 침착하여 침향나무의 심재부위에 조직학적으로 단단한 덩어리 모양을 이루고 있는 부분이다. 

침향은 수지를 함유한 목재에서 1년 중 어느 때나 자유롭게 수지를 채취하고 수지를 함유하지 않은 목재부분은 제건 한 후 음지에서 건조하여 사용한다.

정품 침향의 질은 비교적 단단하고 꺾인 면은 바늘 모양을 하고 있는데 향기로운 냄새가 나며 쓴 맛을 내는데 천연으로 분비된 수지만을 뜻한다.

위품 치향은 성장한 백목향에 가로로 쐐기를 박아 인위적으로 수지를 생성된 수지가 섞인 목재를 뜻하는데 중국산 침향은 대부분 위품이 많다고 하며 그 외에도 말레이시아 침향과 인도침향이 있다.

한방에서 침향 성질은 따뜻하지만 맵고 쓴 맛을 갖고 있고 주요 효과는 인체 내의 나쁜 기를 제거하여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려주어 기의 운행을 순조롭게 한다. 이는  간, 위, 신장, 폐 부위 질병에 진해, 긴위, 정장, 진정작용이 있으며, 피부소양, 복통, 천식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출처 : TV조선 ‘내 몸 플러스’ 방송 캡처

또한, 침향의 성분은 베타셀리넨, 아가스피롤, 유황 등이 있다.

침향의 주요 성분인 베타셀리넨은 신장의 기운을 높이고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는 데 효능이 있다. 아가스피롤 성분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스트레스 및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유황은 항균작용을 해 몸속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침향은 침향단, 침향가루 , 침향 공진단 등으로 가공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이중 침향단이라고 불리는 제품은 원기 회복, 면역력 증진, 피로 해소 등에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건강 유지가 필요한 어른들의 선물로 인기가 있으며, 체력 관리가 중요한 수험생을 위한 선물로도 적합하다.

또한, 침향가루로도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다. 침향가루는 미지근한 물이나 꿀과 함께 섭취하며 대개 분말을 차로 우려서 섭취한다. 또한 가루를 이용해 침향환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침향가루는 하루 약 0.1~0.4g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침향은 공진단의 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다. 침향공진단은 간편하게 이용하기 좋아 선물로 인기가 높다.

침향의 부작용으로는 침향은 약효가 세기 때문에 소량씩 섭취하여야 하며 만약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임산부나 음기가 약하고 양기가 지나치게 왕성한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MHN건강] 침향단, 침향가루, 침향공진단으로 사용되는 침량의 효능과 부작용

침향이란? 침향의 효능과 부작용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