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려오는 피란민에 인구 50만 명 급증했던 당시 상황
여전히 남아있는 전쟁 당시 삶의 현장... 관광명소로도 잘 알려져

출처: 부산관광공사, 피란수도 임시중앙청사(현 동아대 석당박물관), 6.25 전쟁

[문화뉴스 MHN 김민송 기자] 올해로 6.25전쟁 69주년을 맞이했다. 6.25전쟁과 부산은 항상 같이 붙어 다닌다.

전쟁이 끝난 뒤 1955년의 공식 통계를 살펴보면 당시 부산 인구는 104만 9천 명이다. 전쟁 전의 부산 인구가 약 50만 명이었으니 순식간에 급증했음을 알 수 있다.

한순간에 50만 명의 인구가 들어선 부산은 기존 도시구조로는 그 인구를 감당할 수 없었다. 이후 부산은 기형적으로 팽창하게 된다.

계속 지어지는 판잣집들도 자리가 부족하여 산에서 또 산으로 올라갔다. 자리가 없어 무덤 위에도 집을 지은 것은 물론 무덤 비석을 벽 대신 삼기도 했다.

높은 곳에 계속 집들이 생겨남에 따라 산복 도로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이때 언덕을 잇는 가파른 계단도 만들어졌다. 

출처: 부산시, 관광명소로 자리잡은 부산 감천문화마을

6.25전쟁의 아픈 역사와 피란민들의 힘겨웠던 삶은 부산 원도심에 고스란히 남아있다.

부산은 6.25전쟁 발발 후 1023일 동안 임시수도로 지정되었다.

당시 이승만 대통령도 부산으로 향했고, 현 동아대 석당박물관이 임시중앙청사 역할을 했다.

임시중앙청사를 중심으로 경무대(현 임시수도기념관), 국립중앙관상대(현 부산기상관측소), 미국대사관 미국공보원(현 부산근대역사관) 등이 자리했다. 부산시는 이 건물들과 유엔묘지(현 유엔공원) 등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이다.

깡통시장, 국제시장, 보수동 책방 골목 등 관광명소로 잘 알려진 곳들도 6.25 전쟁 당시 만들어졌다.

부산의 40계단은 피란민들에게 만남의 광장이었다. 어지러운 전쟁 상황 속 가족도 챙기지 못하고 부산으로 건너온 피란민들은 집은커녕 의자 하나 없어 계단에 앉아야 했다. 그 후 그곳은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지 못한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어 사람을 찾는 이가 있으면 40계단에 가보라고 했다고 한다.

그 40계단의 풍경은 조형물로 재현되어 문화테마거리에서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출처: 부산 중구, 40계단 문화관광 테마거리

감천문화마을은 6.25전쟁 당시 피란민들이 만든 대표적인 피란민촌이다.

지금은 부산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관광지로서 한 해 방문객 수가 200만 명이 넘는 '부산의 산토리니'가 되었다.

근처에 있는 서구 아미동 비석 마을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비석들이 피란민들의 삶이 터전이 된 곳이다. 피란민들이 일본인 묘지 위에 집을 지어 형성되었다.

이러한 피란민의 역사를 담고 있는 부산시는 매년 피란수도 부산을 알리는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 축제를 열고 있다.

 

------------

6.25전쟁 69주년, 피란수도 부산을 돌아보며

몰려오는 피란민에 인구 50만 명 급증했던 당시 상황
여전히 남아있는 전쟁 당시 삶의 현장... 관광명소로도 잘 알려져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