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국내 정상급 발레단 5곳이 발레 대중화와 무용인 복지 증진을 위해 협동조합을 만들어 오는 25일 강동 아트센터에서 첫 합동 공연을 선보인다. 
 
최근 유니버설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이원국발레단, 와이즈(Wise)발레단, 서(SEO)발레단은 '발레STP(Sharing Talent Program)협동조합'을 설립했다.
 
협동조합은 주로 경제적 취약 계층인 농어민·중소 상공인 등이 구매·생산·판매 등을 공동으로 하기 위해 만든 조직으로, 설립이 극히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2012년 말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되면서 문화예술인도 5명 이상 모이면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게 됐다.
 
발레 STP 협동조합은 국내 무용계 첫 협동조합으로 명칭에 담긴 '재능 나눔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에 걸맞게 발레계의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고 무용수의 복지와 안정적인 예술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 첫 발걸음으로 25일 오후 8시 강동아트센터 대극장에서 '발레, 아름다운 나눔' 공연을 펼친다.
 
유니버설발레단은 '스페인 정원의 밤'을, 서발레단은 '파드카르트'(Pas de Quarte)를, 와이즈발레단은 '대한민국 No.1 Dancer 이광석 쿰바카'를, 이원국발레단은 '호두까기 인형' 중 그랑 파드되, 서울발레시어터는 '질주'(Rapide)를 무대에 올린다.
 
   
 
 
조합의 이사장을 맡은 김인희 서울발레시어터 단장은 "발레STP협동조합은 상호 협력해 예술인의 안정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 민간단체에 균형 있는 지원과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앞으로 공동 작품 제작을 통해 한국 발레의 수준을 한층 높이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협동조합 소속 5개 발레단은 오는 5월 15일과 8월 26일에도 합동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