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 인터뷰] 살아있는 브랜드,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 인터뷰
[MHN 인터뷰] 살아있는 브랜드,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 인터뷰
  • 오윤지 기자
  • 승인 2019.07.05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 인터뷰
모델계의 과거와 현재, 현직모델의 조언과 충고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수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살아있는 브랜드'란 모델을 지칭할 때 쓰는 관용어다. 모델은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상징적인 직업이다.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며 빠르게 발전한 모델계는 현재 많은 이들의 선망을 받는 분야가 되었다.

그러나 급속한 변화체계와 높은 진입장벽으로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에 한국의 슈퍼모델,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를 만나 모델계의 과거와 현재, 조언과 충고 등 모델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수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

오혜지 교강사는 패션·모델 분야 기업 'YG 케이플러스'에 소속된 15년차 모델로 지난 2004년 '제2회 엘리트 모델룩 코리아 선발대회' 1위로 데뷔하여 현재까지 국내·외의 수많은 패션 브랜드에서 활동하며 인정받는 톱모델이다. 16세에 서울에서 캐스팅 된 것을 계기로 '모델라인'라는 기업에서 모델 준비과정을 시작했다.

당시 캐스팅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본래 꿈이 미스코리아였기 때문에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보여졌기 때문일거라 추측했다. 이에 현재도 모델이 되기위한 필수조건은 자신감과 자존감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모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련을 겪었다. 본인의 의지로 시작한 일이 아니었기에 '나는 모델이 아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좌절감에 빠졌다고 한다. 이후 다른 일을 시작했지만 내면에는 모델에 대한 간절함이 점차 커져 결국 일을 그만두고 한 달동안 14kg을 감량하여 다시 복귀했다. 이 방황기에 포토그래퍼 '심재준' 선생님, 모델 '조명숙' 선생님이 큰 도움을 주셨다며 감사 인사를 덧붙였다.

현재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 'CHANEL'의 패션쇼이며 어떤 타 브랜드도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했다고 한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수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

이어 올해 3월부터 재직중인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에서 경험한 모델과의 현실을 털어놓았다. 오혜지 교강사는 이번 학기 '포토포즈', '모델학개론', '컬렉션해석' 세 가지 수업을 진행했는데 특수한 전공인만큼 수업환경이 제한적이라 학생 본인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잡지, 화보, 컬렉션 영상 등을 참고하여 다양한 이미지 형성을 추구하되 외국의 감성을 따라가면 안된다고 전했다.

또한 현재 모델계는 이례적인 직업전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델 준비에만 안착하기 보다는 음악, 연기, 연예활동 등 미래에 대한 방향성까지 설계하는 것이 좋다고 충고했다.

모델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좋은 첫인상'을 , 오디션에서는 '끼'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모델은 '말이 없는 직업'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강사로서의 목표는 모델과 특유의 전례를 없애고 '1학년 현장활동'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모델과는 1학년 학생의 현장활동을 제한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오혜지 교강사는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교육이라 생각하며 본인이 준비만 된다면 나이, 학년에 관계없이 기회를 주고싶다고 전했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수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강사

마지막으로 신체적인 자격조건에 부딫힌 학생들에게는 타 모델과 차별화 될 수 있는 본인만의 매력적인 추가요소를 가지면 된다 조언했고, 현실적인 문제에 부딫힌 학생들에게는 진심으로 안타까운 마음을 내비치며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또한 자신감과 자존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본인의 매력을 숨기지 말라고 당부했다.

--------------------

Profile

오혜지

YG K PLUS 전속모델
YG K PLUS 워킹, 포즈 강사
동국대학교 모델연기학과 강사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교강사


관련기사

Career

SHOW

CHANEL, BALLY, Dior, Vivienne Westwood, Michel Kors, 31.Phillip Lim, True Religion, Tasaki Jewelry, J.ESTINA, DAKS, OMEGA, Victorinox, Lacoste, Kimhyesoon, K collection, KUHO, Cotton Day 2012, Sabatier, CRUX, KOLON, Simay Bulbul, AGNONA, VICTORINOX, JOYRICH, Tag Heuer, VINCIS BENCH, Metrocity, Jeni Fur, Amsale

MAGAZIN

Bling, CeCi, First Look, Hair Graphy, Men’s Health, W, Chosun

ADVERTISEMENT

2010 F/W 서울컬렉션 SJYP, LlLYCOMES, AN YOON JUNG ANS 모델
2011 F/W 서울컬렉션 TROYES OSE, The studio K, RIETTA, UNUSUAl 모델
2012 F/W 서울컬렉션 ENZUVAN 모델

수상

2004년 제2회 엘리트 모델룩 코리아 선발대회 1위

방송

2010년 도전! 슈퍼모델 코리아 시즌1

--------------------

살아있는 브랜드, 모델과 '오혜지' 교수 인터뷰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모델연기계열 '오혜지' 교수 인터뷰
모델학과, 패션모델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의 멘토
모델계의 과거와 현재, 현직모델의 조언과 충고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