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방법과 정기결제 해지 방법

출처: pixabay,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현대사회에 필수요소가 된 '스트리밍 서비스(streaming service)'는 음원, 음반 시장을 선두로 영상, 방송까지 범위를 넓혀나갔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법으로 최근 20년동안 빠르게 발전했다.

대부분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용권'을 구입하는 것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데 '정기결제'를 통한 할인으로 소비자를 유혹한다. 때문에 정기결제가 포함된 이용권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단할 때 정기결제일이 다가오기 전에 해지해야 되는데 상당히 복잡한 과정으로 특정 집단·세대를 불문하고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표적인 음악 사이트의 스트리밍 서비스 해지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 멜론, 멜론 사이트 로고

1. 멜론(Melon)

멜론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크게 '무제한 듣기+오프라인 재생', '무제한 듣기+MP3 다운', '무제한 듣기', 'MP3 다운' 네 가지가 있다.

해지 시 PC의 경우 멜론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 정보>내 이용권/결제정보>멜론 이용권>이용권 해지신청 메뉴를 찾아 진행하고 모바일의 경우 멜론 모바일앱에서 내 정보>이용권 관리/결제방법 관리>결제 관리 메뉴에서 진행한다.

이용권 해지 신청은 멜론 앱을 통해 쉽게 해지가 가능하다. 내정보>이용권 관리>결제방법 변경/관리 메뉴에서 '이용권 해지신청'을 하면 된다. 그러면 '혜택포기하러가기' 메뉴가 나오는데 들어가서 반드시 '확인'을 클릭해야만 해지 신청이 완료된다. 단, 선택혜택여부는 체크를 해도 되고 안해도 된다.

브라우저나 안드로이드는 해지 절차가 다소 복잡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출처: 슈퍼사운드 벅스, 벅스 사이트 로고

2. 벅스(Bugs!)

벅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도 멜론과 마찬가지로 '(무제한)듣기+스마트폰 저장', '(무제한)듣기+n곡 다운', '(무제한)듣기', 'n곡 다운' 네 가지가 있는데 보통 제휴사의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는 경우가 잦다. 그 중 일부 이용권은 제휴 사이트에서 해지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해지 시 PC의 경우 벅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 정보>이용권 관리>사용중인 이용권>자동결제 이용권>해지 예약 메뉴를 통해 진행하고 모바일의 경우 벅스 모바일앱에서 이용권 구매>MY>이용권 관리>결제 변경/관리 메뉴에서 진행한다.

벅스의 이용권 해지는 '해지 예약'이라 하며 다음 결제예정일에 정기결제,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단하는 것이다. 이달 1일에 정기결제가 포함된 이용권을 구매하고 이달 이내 일반 해지 신청을 했다면 이달 말일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내달 1일에는 결제가 진행되지 않는다.

한편 벅스는 모바일 안드로이드와 IOS의 해지 절차가 다르다. 안드로이드는 위에 기재된 방법으로 진행하고 IOS는 PC의 접근방법을 따라야 한다. 또한 아이튠즈에서 결제한 경우도 절차가 상이하니 자세한 사항은 벅스 사이트 내 고객센터를 참고한다.

출처: 지니뮤직, 지니뮤직 사이트 로고

3. 지니뮤직(Genie)

지니뮤직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크게 '4개월 할인 특가', '통신사 혜택', '30일권', '스페셜 이용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타 사이트와 달리 1차 분류기준으로 이용기간을 설정했다. 통신사 혜택은 보통 정기결제, 6개월 단위 정기결제로 나눠지며 스페셜 이용권은 90일 제한이다. 각 이용권 마다 혜택과 가격이 상이하므로 충분히 비교한 후에 결제한다.

해지 시 PC의 경우 지니뮤직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용중인 상품>이용권 해지/취소 신청>가입한 이용권 선택>자동결제 해지 신청하기 메뉴를 찾아 진행하고 모바일의 경우 지니뮤직 모바일앱에서 더 보기>내 정보>정기 결제 설정>해지 신청 메뉴를 통해 진행한다.

의무사용기간이 지정된 이용권은 지니뮤직 고객센터를 통해 해지해야 한다.

출처: VIBE, 바이브 사이트 로고

4. 바이브(VIBE)

바이브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크게 '월간 멤버십', '연간 멤버십', '대학생 멤버십' 세 가지가 있다. 연간 멤버십은 선결제 방식이며 나머지는 정기결제 방식이다. 해지 시 PC의 경우 바이브 사이트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 프로필을 클릭하면 드러나는 MY 멤버십>멤버십 결제 관리 메뉴에서 진행하고 모바일의 경우 바이브 모바일앱에서 보관함>설정>내 이용권/구매>내 이용권>정기결제 관리 메뉴를 통해 진행한다.

바이브의 이용권 해지는 '즉시 해지'와 '해지 예약'으로 나눠지며 다시 해지 예약에서 '혜택 포기'와 '멤버십 유지'로 나눠진다. 혜택 포기는 결제일과 관련없이 잔여 기간동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멤버십 유지는 결제를 일정기간 중단하는 것이다. 멜론과 비교하면 즉시 해지는 중도 해지, 혜택 포기는 일반 해지, 멤버십 유지는 일시정지인 셈이다.

마지막으로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권을 해지할 때 추가적인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결제예정일을 시작으로 7일 동안 서비스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용권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해지가 불가능한 상품도 생겨나고 있어 최초 결제 시 참고사항을 꼼꼼히 읽은 후 구매하는 것을 권장한다.

--------------------

멜론, 벅스, 지니, 바이브 등 복잡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정기결제 해지 방법은?

각종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방법과 정기결제 해지 방법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