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음반사를 만들어 실제 저작권자들에게 돌아갈 저작권료 가운데 일부를 가로채는 방식으로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았다.

출처:멜론

[문화뉴스 MHN 진현목 기자] 서울동부지검 사이버수사부는 지난 6월2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로엔엔터테인먼트 사무실을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저작권료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압수수색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멜론은 2009∼2011년 유령음반사를 만들어 실제 저작권자들에게 돌아갈 저작권료 가운데 일부를 가로채는 방식으로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2004년 SK텔레콤의 사내 서비스로 운영됐던 멜론은 2009년 1월 로엔, 2016년부터는 카카오에 인수돼 운영되고 있다.

출처:카카오M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2009년 음원수익은 멜론이 46%, 저작권자가 54%를 가져가는 구조였는데 로엔이 멜론을 운영하던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LS뮤직이라는 가상음반사를 저작권 분배 시스템에 등록해 저작권자들의 몫을 빼돌렸다. 그 금액은 50억원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대해 카카오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가 멜론을 인수하기 한참 전에 일어났던 일이기 때문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가 인수하기 한참 전에 일어났던 일이지만 자체적으로 굉장히 엄중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자체적으로 명확하게 진상조사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어 '지난 2013년 로그 수집 시스템 도입으로 현재는 어떤 수법으로도 저작권료를 빼돌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멜론도 해당 시스템 적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그런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출처:지니 뮤직

지니뮤직·플로·벅스·바이브 등 4개 음악 서비스는 최근 1위 업체 멜론이 저작권료를 빼돌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에 대해 '형언하기 어려운 참담함을 느낀다'고 9일 밝혔다. 4개사는 이날 공동성명서에서 '음악 서비스 제공에 있어 신뢰의 근간이 돼야 하는 정산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며 '다년간 노력하며 쌓아온 업계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4개사는 저작권을 보호하며 창작자·소비자와 함께 합법적인 유료 음악 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음악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및 신탁 4단체와 함께 서비스와 정산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방안 수립 및 이행에도 적극 동참하고, 서비스 정산에 대한 감사를 포함해 신뢰 회복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음반업계 1위 멜론 카카오 인수전 '저작권료 빼돌린 혐의'

 유령음반사를 만들어 실제 저작권자들에게 돌아갈 저작권료 가운데 일부를 가로채는 방식으로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