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런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과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출처 Pixabay, 치아 착색 유발하는 음식과 예방법

 

[문화뉴스 MHN 김다슬 기자] 치아는 외모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친구와 대화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그 사람의 눈, 코, 입으로 시선이 자연스럽게 이동하고, 상대의 치아 상태를 무의식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만약 상대가 백옥같은 피부, 가지런한 치아에 누렇게 착색된 치아를 가지고 있다면, 깨끗하지 않다는 인식을 느끼게 된다. 깨끗하고 새하얀 치아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환하게 해주며 기분 좋은 인상을 심어준다. 

그렇다면 누런 치아 착색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음식 Top 3와 착색 예방법에는 어떤게 있을까?

출처 Pixabay, 치아 착색 유발하는 음식과 예방법

대다수의 사람들이 치아 착색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음식 1위가 커피라고 생각하겠지만, 놀랍게도 1위는 홍차이다. 홍차는 녹차와 다르게 검은 빛을 띠고 있으며, 검은색을 내는 색소인 타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타닌은 폴리페놀 물질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 효능이 있지만, 치아를 누렇게 만들 수 있다. 

 

출처 Pixabay, 치아 착색 유발하는 음식과 예방법

두번째로 착색을 많이 일으키는 음식은 김치찌개이다. 한국인의 밥상을 책임지는 김치찌개도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김치 자체는 착색력이 비교적 약하지만 김치찌개를 만들 때 사용하는 참기름, 참치, 돼지고기, 햄 등의 기름이 착색의 윤활유 역할을 해 착색을 일으킨다.  

 

pixabay

세번째로 착색을 많이 일으키는 음식은 아메리카노이다. 현대인의 피로 회복제인 아메리카노는 치아 착색은 물론 치아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아메리카노의 높은 산성도는 입 안의 박테리아균을 번식시켜 치아를 부식시키고 손상을 준다. 설탕, 우유, 유지방 등이 많이 함유되는 라떼도 아메리카노만큼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에는 레드와인, 짜장, 토마토소스, 고추장, 카레 등이 있다. 

치아 착색은 노화, 음식색소침착, 흡연, 비위생적인 구강관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색소 침착을 유발하는 음식은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바로 입 안을 가볍게 헹궈주는 것이 현명하다. 

또, 자가 미백제를 활용해 주기적인 자가 미백을 해주는 것도 환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

누런 치아 착색, 가장 많이 유발하는 음식과 예방법은?

누런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과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