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 '먹거리X파일'로 유명한 이영돈PD
지난 11일 기자 간담회서 "'너 문상 안 가냐'라는 댓글 봤다...가고 싶었지만 용기 안났다"

출처: 연합뉴스 / 이영돈 PD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 '소비자고발'과 '먹거리X파일' 등 프로그램을 통해 "제가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라는 유행어를 탄생시켰던 이영돈 PD가 배우 고(故) 김영애에게 뒤늦게 사과했다.

이 PD는 지난 11일 중구 태평로 인근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당시의 심정을 밝혔다.

"몇 년 전 방송을 하다 일생일대의 큰일을 맞았는데, 2007년 (KBS 시사고발프로그램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통해) 김영애 씨가 사업한 황토팩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보도를 했던 일이다" 라며

"보도 이후 소송이 5년간 이어졌는데 고인이 받았던 고통을 느끼며 오랫동안 사과하고 싶었다. 나 역시 오랜 기간 괴로웠는데 사과할 시점을 잡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지난 2007년 10월 5일과 11월 9일 이 PD 등은 KBS2TV ‘소비자고발’을 통해 “참토원의 황토팩에서 나온 자철석은 제조 과정에서 유입된 쇳가루이며, 황토팩을 수출한 사실도 없다”는 등의 내용을 방송했다.

검찰은 참토원 측의 고발에 따라 지난 2009년 9월 이들을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2010년 1월 7일 열린 재판에서는 황토팩 제조 과정에서 쇳가루가 들어갔다는 내용의 허위사실을 보도한 혐의(명예훼손 등)로 기소된 KBS의 이영돈·안성진 PD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출처: 연합뉴스 / 이영돈PD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지만, 2012년 대법원은 이 PD가 진실로 믿을 만한 타당한 이유가 있었고 보도 목적도 공익을 위한 것이라며 이 PD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손해배상 소송에서도 이 PD가 이겼다.

그러나 김영애가 2017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과거 황토팩 소송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은 일이 알려지면서 이 PD에게 강한 비판이 쏟아졌다.

주요기사

이 PD는 "김영애 씨가 돌아가셨을 때 '너 문상 안 가냐'라는 댓글을 봤다. 저도 가고 싶었지만 용기가 안 났다. 그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언젠가는 사과해야지 생각했는데 이렇게 늦어졌다"라며 "늦은 걸 알지만 김영애 씨께 사과하고 싶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사과하면 편해질까 했지만, 역시 아니다"라며 "내가 평생 지고 가야 할 짐이다. 김영애 씨는 꿈에도 한 번씩 나온다"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이 PD는 연출하지 않은 대만카스테라, 방송 중 실수가 있었던 그릭요거트 등을 언급하며 다시 태어나면 탐사보도나 고발 프로그램을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그것이 알고 싶다', '추적 60분', '소비자고발', '먹거리X파일' 등을 하면서 가장 괴로웠던 건 일반화의 오류였다. 한 곳을 고발하면 동종업계 식당들이 전체적으로 피해를 볼 때 그랬다. 잘못한 사람과 잘못을 분리하는 게 어려웠던 문제로도 매번 괴로웠다"라고 했다.

이 PD의 이번 공개 사과는 4년 공백 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건강한 먹거리 관련 콘텐츠 제작과, 식품 생산 사업을 시작하기 전 과거 일들을 짚고 넘어가려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어 그는 3년 전 만든 더콘텐츠메이커를 폴 뉴먼이 세운 '뉴먼스 오운' 같은 식품회사로 키우고 싶다며 "양심적인 먹거리로 공익적 사업을 하고 싶다. 건강과 장수에 대한 노하우도 체계화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

'먹거리X파일' 이영돈PD 김영애에 사과...김영애 '황토팩' 사건 뭐길래?

'소비자고발' '먹거리X파일'로 유명한 이영돈PD
지난 11일 기자 간담회서 "'너 문상 안 가냐'라는 댓글 봤다...가고 싶었지만 용기 안났다"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