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복용법과 부작용 꼼꼼히 살펴봐야 '구내염·피부염·여드름에 탁월'

프로폴리스, 화제가 되는 이유는

프로폴리스가 13일 오전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올랐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꿀벌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樹脂)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무기염류)이 가장 많은데,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테르펜류 등은 항암 작용을 한다.

특히 천연 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는 프로폴리스 염증을 완화 시키는 효과가 있어 구내염이나 피부염, 여드름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프로폴리스는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염증 뿐만 아니라 항암 효능이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한편 프로폴리스의 활용은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에서도 기록이 남아 있을 만큼 오래됐다. 

프로폴리스복용법은 일반적으로 캡슐이나 가루, 환 등으로 섭취한다. 프로폴리스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알약 1개이다.

프로폴리스 섭취 쉬에는 부작용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천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꿀벌 섭취 시, 혹은 꿀벌을 피부에 발랐을 때 이상반응이 있는 사람들은 프로폴리스를 피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프로폴리스를 복용하였을 때에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도 프로폴리스 섭취를 피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