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트립', '캠핑클럽'으로 '캠핑카 렌트' 인기
로드트립의 로망 '캠핑카', 렌트 조건과 주의사항
캠핑카 렌트 가격, 캠핑카 대여 방법

출처: Pixabay, '배틀트립', '캠핑클럽'으로 '캠핑카 렌트' 인기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90년대 많은 남성 팬들을 거느리며, 가요계를 주름잡던 그룹 '핑클'이 예능 프로그램 '캠핑 클럽'으로 뭉친 가운데, '캠핑카 렌트'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캠핑카'는 각종 생활 설비를 차내에 갖추고 있는 차량으로, 북미에서는 주로 'RV(Recreational Vehicle)이라고 부르며, 각 나라마다 '캐러밴', '오토 캐러밴', '캠퍼 밴', '모터홈' 등 갖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캠핑카'를 이용하여 놀러 가는 것을 흔히 볼 수는 없지만, 캐나다나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휴가철이면 가족들과 함께 '캠핑카'를 이용하여 여행 다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최근, 워라밸의 가치가 점차 증가하고, 각종 방송에서 '캠핑카'를 통한 여행 모습을 소개하면서 캠핑카를 타고 여행을 떠나려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동과 숙박이 동시에 가능하다는 특징과 함께, 주방과 화장실, 침대 등 갖가지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로드트립을 꿈꾸는 사람에게 로망으로 불리는 '캠핑카'는 일반적인 차보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렌트의 조건이 까다로울 수밖에 없다.

여름휴가 기간이 다가오면서 '캠핑카'의 로망을 꿈꾸고 있는 사람을 위해 '캠핑카 렌트'의 주의사항과 렌트 조건을 소개한다.

출처: Pixabay, 로드트립의 로망 '캠핑카', 렌트 조건과 주의사항

▲렌트 조건

캠핑카는 크기와 제작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되며, 대체로 일반 승용차보다 차체가 크다. 

때문에, 도로상의 안전을 위해 '캠핑카 렌트'의 조건이 일반적인 차보다 까다로우며, 캠핑카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면허의 종류가 각기 다르다.

750kg 미만의 캠핑카의 경우에는 1종과 2종 보통면허와 대형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운전할 수 있으며, 일반 승합 차를 캠핑카로 개조한 경우에는 승차정원에 따라 10인 이하의 경우 2종 보통, 15인 이하의 경우에는 1종 보통, 15인 초과의 경우 1종 대형면허가 필요하다.

이어, 750kg 초과 및 3톤 이하의 캠핑카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면허가 아닌 '소형 견인차 면허'를 취득해야 하며, 3톤을 초과하는 캠핑카를 운전하려면 '대형 견인차 면허'가 필요하다.

'소형 견인차 면허'의 응시 자격은 ▲운전 경력 1년 이상의 1,2종 보통 면허 소지자, ▲운전 경력 1년 이상의 1종 대형 면허 소지자, ▲운전 경력 1년 이상인 면허취소자 중 소형 견인차 면허 취득예정자로 이 중에서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응시가 가능하다.

▲대여방법

'캠핑카'의 경우, 일반적인 차량에 비해 형성되어 있는 가격이 높고, 기존에 있는 승용차를 개조하는 데에도 많은 비용이 투자된다.

때문에,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렌탈 업체를 통해 단기간 '캠핑카'를 대여하는데, '캠핑카' 렌탈의 기준은 일반적인 승용차를 렌털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일반 차량보다 차체가 크기 때문에, 초보운전자들은 '캠핑카'를 운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때문에, 대부분의 캠핑카 렌탈 업체에서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렌터카 종류에 따라 소지해야 할 면허는 기본사항이고 '만 26세 이상 대여 가능'이라는 조건을 걸고 있다.

또한, 렌트 비용도 캠핑카의 종류와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각각 달라지긴 하지만, 보통의 경우 3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로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렌트 업체를 비교해보고 대여하는 것이 좋다.

▲주의사항

렌터카는 부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조금만 위험해도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운전자들의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먼저 일반 차량보다 차체가 크다는 걸 감안하여 고속도로 요금소를 지날 때에나, 터널 및 교량 진입 시에 천천히 진입해야 한다.

또한, 차량을 회전할 때에는 반경을 크게 돌아야 하며, 과속방지턱이 전방에 있을 경우에는 속도를 반드시 줄여서 통과하고, 후진을 해야 할 경우에는 동승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방송 통해 인기끄는 '캠핑카', '캠핑카 렌트 조건'과 주의사항

'배틀트립', '캠핑클럽'으로 '캠핑카 렌트' 인기

로드트립의 로망 '캠핑카', 렌트 조건과 주의사항

캠핑카 렌트 가격, 캠핑카 대여 방법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