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어드바이저 선정 한국 뮤지엄 랭킹 1위

 
 
   
 
 
[문화뉴스] 서울 서교동 홍대 앞에 매주 1만명 이상의 외국인이 방문하는 미술관이 있어 화제다. 눈속임 미술과 아이스뮤지엄으로 볼거리가 풍성한 트릭아이미술관(대표 권용석)이 그곳. 
 
트릭아이미술관에 따르면 올해 2월 말까지 최근 3개월간 이곳을 찾은 외국인은 12만 3000명에 이른다. 평일 1,200명, 토요일 일요일 등 공휴일에는 2,000 명 이상이 꾸준히 찾아 한류관광 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가별로는 3개월간 태국이 3만 5000명으로 가장 많았고, 홍콩 3만 명, 중국 2만 6000명, 대만 6,400명, 싱가포르 5,000명 순이다. 그 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한류바람이 거센 아시아권 국가들의 방문이 많았다. 
 
이 같은 높은 인기는 세계 최대 다국적 여행전문커뮤니티 트립어드바이저를 통해 그대로 확인된다. 트립어드바이저는 올해 2월 말 기준으로 서울 소재 180개 박물관 미술관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 랭킹 1위로 트릭아이미술관을 선정했다. 2위는 국립중앙박물관, 3위 삼성리움미술관, 4위 국립민속박물관 등 쟁쟁한 국립-사립 미술관들이 그 뒤를 이었다. 
 
국립박물관은 입장료가 무료인데 반해 트릭아이미술관은 입장료가 국내 박물관중 최고가인 1만 5천원 이나 되는데도 하루 평균 1,000명 이상의 외국인이 이곳을 찾는다. 중국 최대 연휴인 지난 춘절기간에는 매일 2,000여 명의 중화권 요우커들이 트릭아이미술관을 방문해 마치 한류스타에 열광하듯 트릭아이 입체그림 앞을 떠날 줄 몰랐다.
 
23일에는 아시아의 대표적 관광국가인 싱가포르 문화관광 업계의 고위 관료들이 트릭아이미술관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싱가포르관광청장을 비롯해 북아시아국장 등 10여 명이 직접 트릭아이 작품을 감상하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트릭아이미술관이 한류미술관으로 입소문 나면서 홍대거리로 외국인 관광객을 빨아들이는 블랙홀 역할을 하다 보니 주변 상권도 덩달아 활기를 띤다. 미술관 주변 의류점과 악세서리점, 식당, 카페 등에는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중국어와 태국어, 영어로 쓰인 간판과 안내원까지 등장했다.
 
이 같은 트릭아이미술관의 외국인 집객과 그로 인한 주변 상권 활성화는 박근혜 정부가 경제슬로건으로 내걸고 있는 창조경제의 전형으로 손꼽을 만하다.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뮤지엄이 연간 100만 명 이상의 외국인 방문객을 유치하며 지역경제를 살리는 창조도시 문화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듯이 트릭아이미술관도 역시 한 류관광스타로 홍대거리의 창조경제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가길 희망하고 있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