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4·3 특위서 '역사자원 보존과 활용방안 마련 토론회' 열어... 조례 제정 등 제도적 지원 필요성 지적

출처 : 연합뉴스 | 제주도의회, 4·3 특위서 '역사자원 보존 및 활용방안 마련 토론회' 열어... 조례 제정 등 제도적 지원 필요해

[문화뉴스 MHN 김재정 기자] 4·3 사건 등 제주도를 둘러싼 아픈 역사를 다루는 일명 '다크 투어리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조례 제정을 비롯한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16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역사자원의 보존과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정근식 서울대 교수는 "제주도의 다크투어리즘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현장을 보존하고 문화예술 자원을 발굴하며, 국내외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장치가 필요하다"며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밝혔다. 

정 교수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의 다크투어리즘의 대표적인 시설인 4·3 평화공원의 관람객은 개관 첫 해인 2008년 10만 1천 774명에서 지난해 44만 4천 813명으로 10년 동안 4배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이는 제주를 찾은 전체 관광객의 수가 급증함과 함께 증가한 것으로, 실제 전체 관람객의 비중은 미미하고 주로 4월에 편중되어 있다는 지적과 함께 장기적인 발전 목표와 종합적인 발전 계획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정 교수는 "4·3특별법에 의한 문제 해결이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면서 제주는 '평화의 섬'이라는 정체성을 만들었다"며 "평화의 섬을 가장 경험적으로 지지해주는 것이 다크투어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주 다크투어리즘에 대한 실태 관련 정보는 매우 제한적이며 장소별, 테마별 분류 없이 산발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며 "잠재적 자원, 개발돼야 할 프로그램, 선호하는 장소, 사회경제적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교수는 지속가능한 다크투어리즘을 위해서는 기존 제주도 관광진흥조례 개정 또는 별도의 조례 제정을 통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제주에서 처음 다크투어리즘 관련 조례가 만들어지면 다른 지자체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발표 이후에는 고재대 5·18기념재단 교육문화부장의 광주5·18 사례 발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성하 박사의 한국 근현대사 관련 발표, 백가윤 제주다크투어 대표와 현혜경 제주학연구센터 전문연구위원의 제주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제주도 다크투어리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앞서 다크 투어리즘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조례 제정을 준비하는 정민구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장은 "지역의 어두운 과거, 부정적인 장소 자산을 활용한 역사관광상품은 지역의 정체성 유지와 관광상품 다양화 측면에서 중요하지만 체계적 활용은 되지 못하고 있다"며 다크투어리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제주의 아픈 역사 다룬 '다크 투어리즘', 뜻과 발전 방향은?
제주도의회, 4·3 특위서 '역사자원 보존 및 활용방안 마련 토론회' 열어... 조례 제정 등 제도적 지원 필요성 지적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