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 인터뷰
미래지향적인 음악가로 성장하기 위한 조언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최근 kpop 무대가 전세계로 확장되면서 한국의 가수들은 단순한 엔터테이너가 아닌 아티스트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이를 인지한 각 대학의 실용음악 관련 학과들도 학생들에게 악기 연주 이외의 기술을 가르치는 등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점차 세분화되는 다른 전공과는 달리 실용음악계가 한 사람에게 많은 능력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의 '박경서' 전임을 만나 현재 실용음악계가 마주한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

박경서 전임은 밴드 미스미스터의 보컬로 지난 1996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실용음악 분야에 장기간 종사했지만 교수직을 맡은 이후로는 또다른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았다.

어린 시절부터 노래하는 것을 좋아해서 무대에 서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모든 무대의 날짜, 시간, 장소까지 기억할 정도로 과거를 사랑했지만 이제는 좀 더 미래지향적인 삶을 살고자 하나씩 지우고 있다고 한다.

현재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으며 본인의 음악 활동도 제쳐둔 채 다시 한 번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

이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에서 가르치고 있는 '공연', '작곡' 두 가지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이는 가수와 작곡가의 경계가 명확했던 이전의 분위기와 달리 현재의 실용음악 시장에서는 두 분야가 모두 유능한 인재를 찾고있기 때문에 아티스트로서 반드시 갖춰야 할 요소이며 장기적인 음악 활동을 책임져 줄 원동력이라고 설명했다.

공연 수업에서는 가능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데 첫 번째는 '월간 sart차트'를 운영하는 것이다. 실력있는 보컬·랩, 연주, 작곡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각각 팀을 구성하여 음원을 제작하면 교·강사들이 심사를 거쳐 완성도 높은 음원을 선정하고 차트를 세워 공지하는 시스템이다.

두 번째는 '소극장'에서 공연을 진행하는 것이다. 한 학기에 2~3회,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교내에 있는 소극장에서 학생들이 공연을 선보이는데 듀엣이나 앙상블 구성, 각종 퍼포먼스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세 번째는 '유튜브'를 통해 짧은 단위의 음악 활동을 이어가는 것이다. 매주 학생들이 작업한 자작곡이나 커버곡에 뮤직비디오가 입혀져 업로드된다.

작곡 수업에서는 각 학생들이 내면에 있는 음악적 감성을 감추거나 창피해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학생들이 작업한 모든 음악에서 자신의 가치를 찾아 어떤 곡을 만나든지 '공감'이 담긴 곡 해석과 '진심'이 담긴 공연으로 이어질 수 있게 유도한다고 설명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한 분야에만 매진하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플레이어', '아티스트'의 면모를 동시에 보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

한편 실용음악계열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남에게 보여지는 실력을 키우려 애쓰기보다는 자신에게 비춰지는 '열정'과 '책임감'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음악을 공부할 때 마음으로 접근하여 모든 곡에서 배울 점을 찾아내라고 충고했다. 또한 존경하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그들 사이에 내가 소속되어 있다 생각하고 연습하며 꿈을 포기하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

마지막으로 실용음악계에 뛰어든 모든 학생들에게 음악을 하면서 상처받을 일이 많겠지만 인생은 한 번 뿐이라 생각하고 강단으로 나아가라며 응원의 메세지를 보냈다.

--------------------

Profile

박경서

록 밴드 미스미스터(Mis=Mr) 보컬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대중음악제작경영 석사
클라이믹스 엔터테인먼트 신인개발 교육팀 팀장
한국산학기술협회 이사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전임교수
신한대학교 겸임교수
동아방송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외래교수
청운대학교 외래교수

Career

음원발매

정규

1996년 미스미스터 1집 Mistake=Mister 발매
1997년 미스미스터 2집 끝난게 아냐 발매
2000년 미스미스터 3집 No Fear 발매

참여/컴필레이션

1998년 Various Artists 명작(名作) - 널 위한거야 수록
1999년 Various Artists 여자의 향기 - 널 위한거야 수록
2000년 Various Artists 대한민국 락 발라드 - 널 위한거야 수록
2001년 Various Artists 애수 Special - 널 위한거야 수록
2002년 Various Artists TPA Ballad Collection - 널 위한거야 수록
2007년 Various Artists S.M.K 다섯번째 - Happy Christmas에 Remember Christmas 수록

콘서트

1996년 8월 대학로 미스미스터 정기콘서트
1996년 12월 대학로 미스미스터 정기콘서트
1997년 2월 신촌 미스미스터 정기콘서트
1997년 5월 대학로 미스미스터 정기콘서트
1997년 9월 대학로 미스미스터 정기콘서트
1997년 12월 대학로 미스미스터 크리스마스 이벤트 콘서트
1999년 3월 대학로 박경서 단독콘서트
2000년 8월 대학로 미스미스터 콘서트
2000년 9월 마산, 울산, 부산 미스미스터 순회콘서트
2002년 7월 미사리 Live Park's 박경서 단독콘서트(~현재)
2003년 3월 대학로 미스미스터 콘서트

수상

1993년 제7회 KBS 대학가요축제 은상

방송

2015년 12월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016년 11월 MBC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논문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과잉생산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향

--------------------

[MHN 인터뷰] 진심으로 노래하는 '플레이어'이자 '아티스트', 실용음악과정 '박경서' 전임 인터뷰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계열 '박경서' 전임 인터뷰
미래지향적인 음악가로 성장하기 위한 조언

주요기사
교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