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보내는 사죄 편지를 단호히 거부하면서 논란이 다시금 일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 차원의 첫 책임 인정과 10억 엔 지원을 핵심으로 하는 '한일 위안부 합의안'을 놓고, 국내 비판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자 일본 측에 추가 조치를 요구했다. 아베 총리 명의의 사죄 편지를 피해자들에게 전달해 상처를 달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사죄 편지가 합의 내용 밖이라면서, 털끝만큼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는 것으로 전해진다.

   
▲ ⓒ YTN 방송화면

위안부 피해자와 우리 정부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발언을 두고, 일본 국내 여론을 의식해 역사 문제에서 더는 밀리지 않겠다는 정무적 판단이 작용했단 해석이 나왔다.

일본 측이 10억 엔 송금을 끝으로 사실상 위안부 문제에서 발을 빼면서, 정부는 곤혹스러운 형편이 됐다.

피해 할머니 일부가 10억 엔에서 분배되는 1억 원 수령을 거부해 지원 활동의 진척이 더디고, 일본이 바라는 주한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 문제도 유보된 상황이라 뾰족한 출로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위안부 문제에서 가장 진일보한 성과를 냈다는 게 정부의 평가지만, 국민의 의견은 달라 보인다. 이 사건으로 인해 한일 위안부 합의안’에 대한 반발과 논란이 쉽사리 걷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뉴스 최예슬 dptmf6286@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