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 '보따리전' 등 옛 일본대사관 앞 기자회견 열어

출처: 연합뉴스/ 일본정부 규탄 기자회견

[문화뉴스 MHN 김예진 기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들이 일본 정부가 부정의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해당 행위들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24일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와 여성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따리전' 등은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의 인권 운동 탄압, 활동가 위협 등 정의롭지 않은 외교 행태에 분노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 회복을 위한 활동에 일본 정부의 방해가 점점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는 2015년 한일 양국의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후 더욱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미국 솔즈베리대학교 평화비 건립 방해, 미국 글렌데일과 호주 시드니 평화비에 대한 소송·진정 제기 등 많은 지역에서 일본 정부와 우익 단체들은 평화비 철거를 위해 부당하게 개입하고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인권 회복을 위한 활동가들의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방해하는 행위"도 일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러한 일본 정부의 방해 활동은 전시 성폭력 추방 활동에까지 손을 뻗치고 있다"면서 "전시 성폭력 재발 방지와 피해자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한 '나비 기금' 활동까지 방해하고 인권 회복 운동을 탄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군 성노예와 여성 인권에 대한 예술 전시 활동을 펼쳐 온 예술인들이 모인 '보따리전'도 함께해 일본 정부의 행태에 규탄하는 목소리를 더했다.

이들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가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 '일본은 일본군 성노예에 대해 20년 전부터 사과하려 했지만, 한국 사회의 특정 세력에 의해 거부당했다' 등의 발언을 멈출 것을 강하게 외쳤다.

"가해국인 일본 정부의 피해자 탄압, 국제 여성 인권 운동에 대한 탄압이 날로 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이런 행태에 대해 국제시민연대를 통해 일본 정부를 함께 규탄해나갈 것"이라고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은 전했다.

------------------------------------------

일본 정부 '위안부 피해자 인권회복 활동 방해' 중지해야, 규탄 열려

정의기억연대, '보따리전' 등 옛 일본대사관 앞 기자회견 열어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