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문화뉴스] 세계 최장수 재위 기록을 가진 푸미폰 아둔야뎃 태국 국왕이 향년 88세로 서거했다고 왕실 사무국이 밝혔다. 

왕실 사무국은 성명을 통해 국왕이 13일 낮 3시52분 시리라즈 병원에서 영면했다고 전했다. 

성명은 이어 "주치의들이 최선을 다해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치료했지만, 국왕의 상태는 호전되지 않은 채 계속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후계구도와 관련해 쁘라윳 찬-오차 태국 총리는 국영 뉴스채널을 통해 오늘 밤 열리는 과도의회 격의 국가입법회의에 후계자를 통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쁘라윳 총리는 정부가 왕위 승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국왕이 지난 1972년 왕세자를 후계자로 지명했다는 사실을 국가입법회의에 통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미폰 국왕은 지난 1972년 유일한 왕자이자 장손인 64살 와치라롱껀을 왕세자이자 후계자로 공식 지명한 바 있다. 

쁘라윳 총리는 또 앞으로 1년간 애도 기간을 두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푸미폰 국왕은 1946년 6월 9일부터 오늘까지 70년 126일간 왕위를 유지해오며,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지난 2009년부터 고열과 저혈압, 심장 박동수 증가 등의 증세로 여러 차례 병원 신세를 지면서 건강 이상설을 낳았다. 

푸미폰 국왕은 지난 1월 병원에서 치료 도중 휠체어를 탄 채 왕궁을 둘러보는 모습이 포착된 이후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문화뉴스 박혜민 기자 grin17@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