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가평] 가평군, 선진도서관 서비스 확충 계획 발표
  • 김다슬 기자
  • 승인 2019.08.0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별 맞춤형 특화주제 제공

▲ 한석봉도서관인문학아카데미운영

[문화뉴스] 가평군이 올해 특수시책으로 ‘특화 도서관’을 운영함으로써 선진도서관 서비스 확충을 통한 지식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31일 군에 따르면 관내 지역별 특수성을 고려해 한석봉·설악·청평·조종 등 군립도서관 4개소별 특화주제를 정하여 고품질 맞춤형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인문학도서 6천300권을 보유하고 있는 한석봉 도서관에서는 인문학을 주제로 한 인문학 아카데미 및 동아리, 독서회 등 4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인문정신문화 고양을 통한 공동체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또 설악·청평·조종 도서관에서도 각각 3개의 특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외국도서 6천152권을 보유한 설악도서관은 다문화 가정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동화구연, 영어뮤지컬 등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문화격차 해소 및 다양성에 대한 이해증진을 도모한다.

3천400권의 경제 및 경영학 도서가 비치된 청평도서관은 부모 및 어린이 경제교육, 재테크, 지역일자리 관련, 교과서 연계활동 강좌 등을 통해 합리적 선택과 소비로 경제관념을 바로 세워주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끝으로 시청각 자료 3천252책과 대활자본 191권을 보유하고 있는 조종도서관에서는 빛 그림책 활용 및 영화상영, 장애인 가족을 위한 심리치료 등을 통해 장애인에게 정보접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식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있다. 설악도서관은 2013년과 2015년 전국 장애인 독서프로그램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군은 전 연령층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 주간, 독서의 달, 방학특강, 봄·가을 문화학교, 경기은빛독서나눔이 야간문화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도 추진한다.

특히 도서관 자료실 야간연장 확대 운영 및 정보자료 구입, 군립도서관 홈페이지 재구축 및 도서검색 솔루션 도입, 미래형 U-도서관 서비스 확대, 모바일 서비스, 상호대차, 책이음 서비스, 이동도서관 운영 등으로 정보접근 향상을 위한 도서관 운영 선진화를 이뤄 나가기로 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분담도서 등 도서관별 차별화 운영으로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과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도서관 서비스 강화 및 문화·교육의 종합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을 증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MHN가평] 가평군, 선진도서관 서비스 확충 계획 발표

도서관별 맞춤형 특화주제 제공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