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미국, 데니안-미국, 손호영-미국, 최우식-캐나다, 정려원-호주, 이다해-호주, 매드클라운-미국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얼굴부터 말투까지 겉보기에는 완벽한 한국인같았던 연예인들의 국적이 SNS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게되면서, 대중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며 수많은 정보들이 존재하고 있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외국 국적을 지닌 채 한국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당연히 한국인이라고 생각했었던 사람들이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이라는 사실을 알게되면 왠지모를 신선함을 느끼게 된다.

한국인보다 더 한국인같이 느껴져서 잘 몰랐던 스타들의 국적. 의외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스타 7명을 알아보자.

 

출처: 빅펀치이엔티 인스타그램, 마동석 국적

1. 마동석-미국

우락부락한 근육질 몸매와 반전되는 귀여운 말투와 성격을 보이며 '마블리'라는 애칭을 얻게 된 마동석은 '범죄와의 전쟁', '이웃사람', '부산행', '범죄도시', '신과함께-인과 연' 등 다수의 영화에 출연하면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받았다. 

오는 2020년 개봉하는 마블의 영화 '이터널즈'에 '길가메쉬'역을 맡아 화제가 되었고, 헐리우드 영화에 출연하게 되면서 영어로 된 대사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대중들은 우려를 표시했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사투리까지 구사하던 마동석이 한국계 미국인으로 알려지게 되면서 이러한 우려들은 한순간에 사라졌다.

영화배우 마동석은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성장과정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간 후천적 재미교포로 본명은 'Don Lee'인 것으로 전해졌다. 

마동석이 19세이던 지난 1989년, 마동석의 가족은 모두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되었고, 마동석은 이후 자연스럽게 미국 국적을 취득하게 되었다.

이후, 텍사스와 샌안토니오, 몬테나주, 오하이오주, 캘리포니아주 등에서 거주하며 퍼스널 트레이너로 활동하다가, 지난 2002년 한국 영화 '천군' 오디션에 합격한 후 32세라는 나이에 한국에 돌아와 배우 활동을 시작했다.

 

출처: 싸이더스 HQ 홈페이지, 데니안 국적

2. 데니안(안시원)-미국

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후반, 5인조 보이그룹 g.o.d의 맴버이자 팀에서 메인래퍼를 맡고 있는 데니안도 실은 미국 국적을 가진 한국계 미국인이다.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태어난 데니안은 한국 국적 보유자였던 아버지의 국적을 물려받아 한국과 미국 이중국적을 취득하고 있었고, 지난 1983년 한국으로 귀국한 후 계속 한국에 머물었다.

그러던 중, 지난 1996년 가수의 꿈을 꾸게 되었고, 1997년부터 g.o.d 멤버로서 합숙 생활을 시작하여 1999년 1월 g.o.d로 데뷔하게 되었다.

미국과 한국의 이중국적의 상태로 연예계 생활을 이어가던 데니안은 지난 2001년 한국에서 60일 이상 체류하며 영리활동을 한 해외 영주권자에게 병역 의무가 부과되도록 병역법이 바뀌면서, 데니안은 군대와 관련하여 한 차례 논란을 겪게됐다.

데니안은 병역법이 개정되기 1년 전인 2007년 7월 28일 한국 국적을 포기하게되면서, 미국 국적만을 가진 상태로 연예인 신분을 지속했고, 한국 국적을 포기한 이유가 군대 때문이 아니냐는 여론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출처: 손호영 인스타그램, 손호영 국적

3. 손호영-미국

데니안과 함께 g.o.d 멤버로 활동했던 손호영도 알고보면 미국 단일국적의 엄연한 미국인이다.

활발한 활동과 함께 숱한 히트곡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했으며, 이미 팬들은 손호영이 미국 국적이라는 사실을 대부분 알고 있다.

손호영이 출생 당시 손호영의 부모님은 모두 미국으로 귀화한 상태였고, 손호영은 자연스럽게 미국 국적을 취득하게 됐다. 그러나, 한국에서 손호영을 이중국적으로 잘못 등록하는 행정상의 오류를 범했고, 이로인해 한국과 미국의 이중국적을 가지게 되었다.

해당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손호영은 지난 2005년 법원에 정정 신청을 접수했고, 현재는 한국과 미국의 이중국적에서 미국의 국적만을 가지고 있다.

한편, 2000년대 초반에 '유승준 사건'이 발생하면서 남자 연예인들의 군대가 민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는데, 이와 관련하여 손호영의 한국 국적 포기가 군대를 기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출처: 최우식 인스타그램, 최우식 국적

4. 최우식-캐나다

드라마 '운명처럼 널 사랑해', '쌈, 마이웨이'와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부산행', '기생충', '사자' 등으로 어느덧 대중들에게 친숙해진 최우식은 캐나다 국적을 가지고 있는 한국계 캐나다인 배우다.

최우식은 서울에서 태어났지만, 초등학교 5학년 때 캐나다로 이민을 갔고,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에 진학하여 학업을 이어가던 중, 도중 한국으로 돌아와 배우로 데뷔했다.

지난 2011년 한국으로 귀국한 최우식은 드라마 '짝패'로 데뷔를 하면서 본격적인 연예계 생활을 시작했고, 드라마 '옥탑방 왕세자'로 인기를 얻어가기 시작했다.

이후, '닥치고 패밀리', '호구의 사랑' 등에서 찌질하지만 귀여운 역할을 도맡으며 점점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출처: 정려원 인스타그램, 정려원 국적

5. 정려원-호주

90년대 걸그룹 '샤크라'로 연예계에 입문한 뒤 배우로 전향, 현재까지도 꾸준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정려원은 호주 국적을 가지고 있는 한국계 호주인 배우다.

정려원은 서울에서 출생했지만, 초등학교 5학년 때 호주로 이민을 가서 자랐고, 호주 그리피스 대학교에 재학 중이던 시절 고려대학교에 교환학생으로 왔다가 당시 프로듀서로 활동하던 이상민의 눈에 띄어 길거리 캐스팅됐다.

정려원의 영어이름이자 본명은 Yoana Jung(요아나 정)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민에 의해 호주 국적을 취득하였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대한민국의 국적은 가지고 있지 않다.

 

출처: 이다해 인스타그램, 이다해 국적

6. 이다해-호주

지난 2002년 드라마를 통해 데뷔한 '이다해'는 정려원과 마찬가지로 호주로 이민을 간 한국계 호주인이다. 

이다해도 정려원과 마찬가지로 출생은 서울에서 했지만, 초등학교 5학년 때 가족 모두와 함께 호주 시드니로 이민을 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대한민국 국적이 상실됐다.

지난 2001년, 이다해는 할아버지의 장례식을 치르기 위해 한국에 잠시 귀국했고, 주변 친지들의 권유로 71회 전국춘향선발대회에 참가, 미스 춘향 진으로 당선되면서 연예계의 길에 들어섰다.

이다해가 호주에서 불리는 이름은 'Cherry Byeon'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권에 쓰이는 공식적인 본명은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출처: 매드클라운 트위터, 매드클라운 국적

7. 매드클라운-미국

동그란 안경테가 트레이드 마크인 래퍼 '매드클라운'이 사실은 미국 국적만을 가지고 있는 한국계 미국인이다.

매드클라운이 발표한 노래 'Tic Toc'의 가사를 살펴보면, 중학교 2학년 시절 캐나다로 유학을 가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매드클라운의 본명은 조동림이지만, 한때 포털사이트에 조현진이라는 이름으로 기재되기도했는데, 자신의 이름과 관련하여 매드클라운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할아버지가 지어주신 이름이 '조현진'이고 어머니가 지어주신 이름이 '조동림'이라며 자신의 본명은 조동림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