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TBC 뉴스화면

[문화뉴스] 서울 광화문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우겠다는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의 계획에 대해 서울시는 동상 건립을 원칙적으로 불허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3일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광화문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설치는 불가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광화문광장의 이순신 장군 동상과 세종대왕 동상은 내부 논의와 시민 합의에 의해 만들어졌다"며 "박 전 대통령 동상을 광화문광장에 세우려면 시민의 절대적인 지지와 합의가 있어야 가능한데 현재 상태로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박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가진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은 "박 전 대통령은 이순신 장군과 세종대왕을 합친 정도의 위인"이라며 "내년 박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광화문광장에 박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한 동상건립추진위를 구성하고 모금운동을 펼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 연루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광화문광장에 세우겠다는 계획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과 함께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김정태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장은 "광화문광장은 국가상징거리이기 때문에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 동상만 들어가 있는 것"이라며 "광화문광장이 북한 김일성광장도 아니고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세워 신격화 시키겠다는 것에 수긍하는 서울시민은 단 한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뉴스 김태희 기자 thkim22@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