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이 뭐길래? 금리는 연 1.5~3% 예치금에 따라 달라져...'여윳돈 주차하세요'

주변에서 쉽게 볼수있는 파킹 통장

파킹통장이 실시간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파킹통장은 주차하듯 짧은 기간 돈을 넣어두고 언제든 인출할 수 있는 상품으로 자유입출금식 통장과 비슷해 보이지만 자유입출금식과는 금리가 다르다.

자유입출금식 통장은 연 0.1%의 금리가 보장되지만, 파킹통장 일정 요건을 갖추면 은행에 따라 연 1.5∼1.8%의 비교적 높은 금리를 준다.

일정 요건만 충족하면 하루만 맡겨도 연 1% 이상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5000만원까지 원금 보장이 되기 때문에 증권사 머니마켓펀드(MMF)나 종합자산관리계좌(CMA)보다 안정성도 높은 편이다. 재테크계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고 부르기에 안성맞춤인 상품이다.

파킹통장은 2015년에 등장한 상품으로 목돈이 생겼을 때 다음 투자처를 찾거나 용도가 생기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보관하길 원하는 고객층을 위해 SC제일은행·한국씨티은행 등 외국계 은행을 중심으로 파킹통장이 하나둘 시장에 나온 금융상품이다.

한편 파킹통장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커지고 2018년 말부터 증권·부동산 시장도 주춤하면서 특정 분야에 길게 투자하는 대신 짧은 기간 목돈을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는 상품들을 찾으면서 주목 받고 있는 상품이다.

파킹통장에 일정 금액 이상만 예치되어 있으면 매일 약정 금리를 제공받는다. CMA나 MMF와는 달리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어 금 손실 부담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수 있는 파킹통장은 잔액 중 일부를 결제·이체할 수 없게 잠궈두고 하루만 맡겨도 연1.2%금리 제공하는 '카카오 뱅크의 세이프박스'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