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보은군수, 지난 26일 울산서 "일본 돈으로 한강의 기적 이뤘다", "위안부 피해 받은 나라 중 유일하게 배상받았다"
범도위, 민주당 충북도당 "매국 망언... 군수 사퇴하라"
정상혁 보은군수 "여러 사람의 말을 인용한 것"

출처: 연합뉴스, 정상혁 보은군수

[문화뉴스 MHN 김민송 기자] 정상혁 충북 보은군수가 "위안부 배상은 끝났다"라고 발언해 비판과 함께 사퇴 요구가 봇물치고 있다.

정 군수는 지난 26일 보은군 자매도시인 울산에서 열린 '주민소통을 위한 2019 이장단 워크숍'에서 문제 발언을 했다.

그는 "과거 한일협정 때 받은 배상금 5억 불을 마중물로 한강의 기적을 이뤘다"라면서 일본이 주장하는 '한국발전론'에 동조했다. 이어 일본 지인의 말이라며 "위안부 그거 한국만 한 것 아니다. 중국도 하고 필리핀도 하고 동남아까지 다 했지만 배상하지 않았고 한국만 5억 불 받았다. 일본 돈 받아 발전한 나라는 한국밖에 없다"라고도 발언했다. 일본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대해서는 "일본 물건 안 먹고, 안 사고, 일본 안 가고 하는 결과는 뭐냐? 거꾸로 우리가 손해를 본다"라고 말했다.

이에 광복회 충북지부, 충북 3·1운동·대한민국 100주년 기념사업 범도민위원회는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들은 정 군수 사퇴를 촉구하며 "온 국민이 '노 아베' 운동과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들끓고 있는 마당에 정 군수가 매국 망언으로 국민을 분열시키려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 군수가 미국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우는 데 역할을 했다고 자랑했고, 보은에 위안부 할머니 추모공원을 세우겠다고 자랑했었는데, 권력과 치적 과시욕에 빠진 위선임이 드러났다"라고도 말했다.

그들은 "자주독립과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선열들에 대한 모욕 행위를 한 정 군수는 국민께 무릎 꿇고 사죄한 뒤 즉각 퇴진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정 군수의 한마디, 한마디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향한 인격 말살 발언이었다"라면서 "일제의 반인도적 침략행위를 정당화하고 위안부 할머니의 상처와 아픔을 후벼 팠다. 아베의 대변인, 극우 정치인으로 빙의한 정 군수는 사퇴하라"라고 요구했다.

정 군수가 속한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는 "국민으로부터 '토착 왜구' 비난을 받는 게 억울하다면 정 군수를 즉각 제명하라"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 군수는 자신도 "일본에 크게 분노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 중 하나"라면서 "일본 아베 정권을 제대로 알고 대응하자는 취지의 발언이었다"라고 밝혔다. "어린 시절 동네 친구의 누나가 위안부로 끌려가는 것을 직접 봤고, 2013년 미국 글렌데일시에 해외 처음으로 소녀상이 세워질 때도 도운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한일 갈등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리고자 여러 사람의 말을 인용했는데, 일부 언론에서 특정 부분만 발췌하고 보도하여 내 개인 생각인 것처럼 오해를 만들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해를 빚게 한 일부 언론 보도는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독립유공자나 가족, 군민에게 심려를 끼친 점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하면서도 사퇴 요구는 일축했다.

 

-------

'일본·위안부 망언' 정상혁 보은군수, 사퇴 요구 빗발치자 해명 나서

정상혁 보은군수, 지난 26일 울산서 "일본 돈으로 한강의 기적 이뤘다", "위안부 피해 받은 나라 중 유일하게 배상받았다"
범도위, 민주당 충북도당 "매국 망언... 군수 사퇴하라"
정상혁 보은군수 "여러 사람의 말을 인용한 것"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