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무용예술계열 이시현 교수님 인터뷰
안무가로서의 역할, 조언
시대흐름에 맞춰 춤과 공부 병행하는 것 강조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무용예술계열 이시현 전임
[문화뉴스 MHN 이은비 기자] K팝의 열기가 세계적으로 뜨거워지고 있다. K팝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단연 중독성 있는 노래와 화려한 춤이 조화된 무대를 꼽을 수 있다. 아이돌들의 무대는 노래와 함께 칼같은 군무가 어우러져 비로소 완성된다.
 
그렇다면 그들의 춤은 과연 누가 고안하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안무가의 역할이다. 안무가는 무대를 위해 그 주제에 맞춰 춤을 창작하고 가르치는 일을 담당한다. 그렇기에 무용에 대한 타고난 재능과 예술적 감각이 뒷받침 돼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 생각을 리듬과 악센트가 담긴 동작으로 표현해낼 수 있다.
 
안무가는 이처럼 무대 밖에서 무대를 완성시키는 또하나의 멤버이다. 이에 안무가이자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무용예술계열 이시현 전임을 만나 안무가의 현실과 다양한 조언들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무용예술계열 이시현 전임

이시현 전임은 어렸을 적부터 춤에 소질이 있었지만 부모님께서는 교육자 집안에 하나밖에 없는 아들로 태어난 그가 공부쪽으로 진로를 잡길 원하셨다고 한다.

그러나 남다른 그의 춤실력은 숨길 수가 없었다. 고등학교 시절 장기자랑을 통해 이시현 전임의 뛰어난 무용실력을 본 담임선생님께서는 부모님과 면담을 통해 진로를 무용쪽으로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했고, 이에 부모님께서는 한 번 사는 인생, 남들 다 하는 길보다는 좋아하는 꿈을 찾아살도록 허락하고 지원해주셨다고 한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무용예술계열 이시현 전임

이시현 전임은 안무라는 것은 결국 작품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책도 읽고 음악도 알고 대중들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무란 자기 사상과 감정, 철학을 몸과 춤으로 표현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안무가, 무용가를 꿈꾼다면 춤은 기본으로 갖추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우며 쌓아가는 것도 필수라고 전했다.

고등학교 3학년이라는 늦은 나이에 시작한 춤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고등학교, 학원 강사부터 JYP 엔터테인먼트 강사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경력과 수상 이력을 가진 그이지만, 슬럼프의 기간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럴때마다 힘들면 쉬어도 되지만 목표를 길게 보고 완전히 포기하지는 말란 부모님의 말씀을 떠올리며 버틸 수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교수로 전념하고 있는 이시현 전임은 자신 또한 꿈을 위해 열심히 달려오고 그 과정을 미리 경험해본 만큼,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실기 면접을 보러 온 학생들을 피드백해주고 진심으로 조언해주게 된다고 말하며, 학부모님들이 면접 후에 꼭 이 학교에 보내야겠다며 믿고 맡길 수 있다는 반응을 보여주실 때 가장 뿌듯하다고 전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무용예술계열 이시현 전임

한편,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의 무용예술계열은 실기 70%, 면접 30%로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이시현 전임은 춤 실력도 중요하지만, 아직은 학생인 아이들을 보호해주고 가르쳐주어야 하는 학교인 만큼 학생의 인성, 끈기, 출석률 등도 유심히 본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시현 전임은 시대 흐름에 맞추어 무용예술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춤도 중요하지만 언어, 음악 등에 대한 공부도 함께 병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반드시 기회는 오기 마련이므로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자기분야에 최선을 다하며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
[경력사항]
 
현)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무용예술계열 계열장(전임)
현) 공주대학교 무용학과 외래교수
전) 전북대학교 음악학과 외래교수
전) 백제예술대학 뮤지컬과 외래교수
전) 서울종합예술학교 연기학부 외래교수
전) 서울호서예술전문학교 실용무용 외래교수
전) JYP엔터테인먼트 강사
전) GH엔터테인먼트 강사
전) 중앙여고,유일여고,온고을여고 무용강사
 
[수상이력]
 
전남대(지도자상),우석대(안무상).세종대(지도자상),전북무용협회(안무상)
제1회 새만금 춤사랑 대회 단체부문 - 1등 2007
대구무용제대상 - 1995
제1회 전북 신인 무용제-연기상
제9회 전국 무용제-전북대회 대상
제9회 전국 무용제-우수상 수상
제1회 새만금 춤사랑 대회 단체부문 1등

주요기사
교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