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디자인 현대화를 이끌어갈 젊은 인재 10명 선정
‘한복의 모더니즘’을 주제로 ‘2019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진행

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화뉴스 MHN 이은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원장 최봉현)와 함께 진행한 ‘2019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시상식이 지난 8월 29일(목) 문화역 서울 284에서 개최됐다.
 
지난 2014년부터 개최된 ‘한복디자인 프로젝트’는 한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흐름을 제시하고, 한복 분야의 젊은 인재를 발굴, 육성하기 위한 한복디자인 경연대회이다. 올해는 ‘한복의 모더니즘’(부제: 태극과 건곤감리)을 주제로 연령제한 없이 공모하고, 신진 디자이너, 대학생, 청소년 등의 지원자 65명 중 수상자 10명(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7명, 특별상 1명)을 선정했다.
 
대상(문체부 장관상)은 서우정 씨(국민대학교 의상학과 학생, ’97년생)가 수상했다. 서우정 씨의 작품 ‘김마리아(190215)’는 2․8 독립선언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독립운동가 김마리아 선생에 대한 존경을 표한 작품으로, 경연 주제인 ‘건곤감리’에 일제의 고문으로 한쪽 가슴을 잃었던 선생의 ‘비대칭성’과 역동적인 독립운동을 펼쳤던 선생의 ‘활동성’을 조화시켜 표현했다. 작품의 부제 ‘190215’는 김마리아 선생이 2․8 독립선언문을 옷 속에 숨기고 도쿄에서 부산으로 귀국한 날짜이다.
 
올해 수상자는 디자인 계획안 공모(4. 11.~5. 16.)를 시작으로 1차 디자인 계획안 심사(5. 22.), 2차 시청각설명(프레젠테이션) 심사(6. 1.), 3차 작품 심사(8. 28.)의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정됐다. 2차 심사 후에는 참가자들에게 작품제작비가 지원되었으며, 공모 작품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심사위원들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마케팅, 전시 구성방안 등에 대한 상담(멘토링)도 진행했다.
 
‘2019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수상작은 지난 8월 29일(목)부터 오는 9월 1일(일)까지 문화역 서울 284에서 열리는 ‘2019 한복상점’ 1층 전시장에 전시된다.
 
대상 수상자 서우정 씨는 “이번 디자인의 주제가 독립운동가 김마리아선생님이셨는데, 활동은 많이 하셨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 운동가셨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분 또한 알아주셨으면 했다. 또한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데 성별에 구애받지 않았으면 해서 활동적인 옷을 만들었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최우수상 수상자 박유림 씨도 “한복디자인 프로젝트를 계속 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에도 한복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복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며 한복이 정말 아름다운 옷이라는 걸 알았다. 앞으로 한복이 많이 알려지고,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한복 디자인 현대화를 이끌어갈 젊은 인재 10명 선정

‘한복의 모더니즘’을 주제로 ‘2019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진행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