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은 가능한가
왜 지속가능이 글로벌 키워드가 되었는가?
우리의 CSR / CSV는 지속가능을 실현하고 있는가?
전 지구적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

'지속 가능은 가능한가'

 

[MHN 신간]

1. 『지속가능은 가능한가?』 도서 소개 인도의 맥도날드에는 ‘빅맥’이 없다?! 전 세계 수많은 도시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 다양한 메뉴 가운데 맥 도날드를 대표하는 음식은 단연 ‘빅맥’ 버거이다. 해외여행객들이 현지에서 맥도날드를 찾는 이유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내 입에 익숙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 이러한 맥도날드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통하지 않는 곳이 있다. 바로 인도이다. 인도의 맥도날드에서는 ‘빅맥’이라는 메뉴를 찾아 볼 수 없다. 인도인들이 종교적 이유로 소고기를 전혀 입에 대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인도의 대표 음 식인 커리를 이용한 버거를 판매한다.

 이 사실을 비단 세계 2위의 인구 대국인 인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맥도날드의 생존 전략이라고만 볼 수 있을까? 현지인들이 먹지 않더라도, 인도를 찾는 전 세계의 수많은 여행객들을 위해 빅맥을 판 매할 법도 하지 않은가? 하지만 맥도날드는 브랜드의 상징과도 같은 메뉴를 과감히 포기하고 치킨, 채 소, 커리 등을 이용한 제품을 판매하며 인도 시장에서 자리 잡았다. 신성하게 여기는 소를 어떠한 방 식으로든 음식으로써 접하고 싶지 않은 인도 소비자들과 소고기 음식을 다룰 수 없는 현지 노동자들 을 존중하고, 관습을 해치지 않으면서 지역사회와 상생하고자 하는 맥도날드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존중과 상생은 기업이 그 사회에서 뿌리내리기 위한 필수조건이며, 이것이 확대·발전된 개념 이 바로 CSR,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CSR,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기업의 노력

CSR(Cope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사회로부터 얻은 이윤을 사회에 돌려준다는 생각에 기 초한다. CSR은 이제 기업 활동의 핵심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고, 기업 평가 기준에서도 사회공헌 항목 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기업들은 연말, 연초에 의례적으로 진행되던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이나 연 탄 봉사와 같은 수혜성 지원 방식에서 점차 벗어나, CSR 전담부서 혹은 재단을 신설해 각 회사의 ‘업 業’을 사회공헌과 연관지으며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기업의 핵심 사업을 수행할 때도 환경 보존, 노동 권리 보장, 자원 재활용 등 사회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진행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사회에 도움을 주고 기업의 핵심 가치를 높이면서 홍보 효과도 얻고 있다. 이와 같은 기업의 CSR 활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다. 질병, 기아, 빈 부 격차 등 인류가 오랫동안 겪어온 문제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환경오염, 에너지 고갈, 난민 문제, 테 러 등 지구 곳곳에서 새로운 문제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특정 사회나 국가에 국한된 것이 아닌, 지구 전체의 생태계를 위태롭게 하는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지속 가능sustainable’이 그 해결의 키워드로 대두되었다. ‘함께, 오래, 멀리’라는 철학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 다. 특히 유엔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추친한 ‘새천년개발목표MDGs’에 이어, 2016년부터 2030년까 지 달성해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해, 전 지구적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 들기 위한 실질적인 틀을 마련하고 국제사회의 관심과 노력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 책 『지속가능은 가능한가?』는 이처럼 지속가능과 CSR이 사회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이 시 기에, 기업 CSR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 여야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준다. 또한 지속가능이 글로벌 키워드로 자리 잡게 된 배경, 국내외 기 업의 구체적인 CSR 사례, 유엔이 채택한 SDGs의 활용 등 지속가능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만날 수 있다. 『지속가능은 가능한가?』는 기업 CSR 담당자나 NGO 활동가와 같은 일선 실무자뿐 아니라, 지속 가능의 철학에 관심과 뜻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목소리 『지속가능은 가능한가?』의 저자는 7명이다. 모두 현업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해온 전문가들로, 자신의 분야에서 오랫동안 발로 뛰며 얻고 쌓은 지식과 노하우를 6개의 주제에 각각 담아냈다. 책이나 미디어 에서 찾아낸 정보가 아니라, 생생한 현장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통해 지속가능 사 회를 향한 각 분야의 실천 노력을 들을 수 있다.

 Chapter 1에서는 전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한 방식인 ‘크리에이티브 솔루션Creative Solution’에 대해 이야기한다. 창의적인 사고로써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해온 크 리에이티브 솔루셔니스트 김홍탁은 이 글에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의 등장 배경과 실제로 솔루션이 적용된 여러 분야의 사례를 다룬다. 저개발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바로 그 지역 주민 들의 일상에서 추출한 후 적정기술과 접목해 도움을 준 사례들과, 지속가능성이라는 글로벌 키워드를 알리기 위해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자 펼친 활동 사례들, 그리고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같이 대중의 참여를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꾀하는 사례들을 살펴본다. 필자는 이러한 크리에 이티브 솔루션들이 진정성에 기반을 두고 직관적이며 실질적이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Chapter 2에서는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자 하는 기업과 도움이 필요한 공익단체를 연결해주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제안하는 플랫폼에 대해 네이버 해피빈 리더인 문나래가 이야기한다. CSR의 중요성 이 대두됨에 따라,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각 기업의 관심은 점점 커지고 있다. 그런데 이제 막 관련 부서를 설치했거나 경험이 적은 기업이라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활동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이는 기업의 지원을 받아 공익 캠페인을 펼치고자 하는 비영리단체 역시 고민하는 문제이다. 필자는 기업의 사회공헌 방향에 맞는 공익단체를 연결해주고, 다양한 방식의 사회공헌 활동을 소개하며, 기업 의 임직원뿐 아니라 소비자(네티즌)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네이버 해 피빈’을 제안한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CSR 활동, 즉 소속 연예인 및 그 팬덤을 활용한 사회공 헌 활동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살펴본다.

 Chapter 3에서는 기업의 핵심 가치가 어떻게 사회적 가치로 확장되는가에 대해 하나투어의 사례를 중 심으로 살펴본다. 하나투어 문화재단의 이상진 디렉터는 이 글에서 ‘여행’으로써 지속가능한 사회 가치 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하나투어의 다양한 CSR 사업을 소개한다. 하나투어는 ‘여행’이라는 기 업의 방향성을 CSR 활동에 접목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2010년 CSR 전담팀을 신설해 관광 취 약계층 지원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활성화에 힘쓴 데 이어, 2017년에는 국내 여행사 최초로 ‘하나투어 문화재단’을 설립해 지원 대상 계층과 영역을 더욱 넓혔다. ‘여행’에 특화된 기업의 가치를 사회적 가 치로 확장하며 ‘관광복지’를 추구하는 것이다. 또한 필자는 전쟁이나 재난이 일어났던 장소를 돌아보는 ‘다크투어리즘’을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이야기한다.

 Chapter 4는 글로벌 기업들의 지속가능 경영 사례에 대해 한국딜로이트그룹 커뮤니케이션 전략실장인 장헌주가 기술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잣대가 높아지고 지속가능성의 철 학이 전 세계로 확장되면서, 기업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가 새로 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경제지 『포춘』이 매년 발표하는 ‘세상을 바꾸는 혁신기업’의 선정 기준에도 혁신성과 더불어 소셜 임팩트 실현과 공유가치 창출 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 글에서는 글 로벌 컨설팅 회사 딜로이트가 2018년부터 펼치고 있는 소셜 임팩트 프로젝트인 ‘월드클래스 WorldClass’에 대해 다루고, 공유가치의 창출 및 지속가능 경영을 실현하는 기업 유니레버와 토요타 자동차 등의 사례를 살펴본다.

 

Chapter 5에서는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로 창출되는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 이야기한다. 새천 년개발목표MDGs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2015년 유엔은 17개의 목표로 이루어진 SDGs를 채택했다. SDGs는 ‘전 세계인의 니즈’인 만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에게는 수요가 어느 정도 보 장된 좋은 비즈니스 기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을 쓴 유엔협회세계연맹의 임지성 수석담당관은 기업의 핵심 가치를 SDGs에 연결해 잘 활용하는 기업은 국제기구 및 공공 분야와 협력하기가 용이하 고, 고객의 가치를 실현하며, 시장에서 주도권을 선점, 확대하는 데 유리하다고 주장한다. 회사의 ‘업’ 과 관련된 사회공헌 활동을 고민하는 기업이라면 SDGs이라는 실질적인 틀을 활용해볼 것을 필자는 제안한다. 청년자기다움학교를 세운 이주열 원장과 얍컴퍼니의 박성재 대표가 공동 집필한 Chapter 6에서는 이 시대의 새로운 가치 사슬이라 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탄생과 블록체인을 이용한 사회적 기업의 미래 에 대해 다룬다. 금융비용 및 수수료를 없애고 커뮤니티에 직접 투자하는 블록체인의 등장은 비즈니스 생태계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발생한 수익을 주주가 아닌 커뮤니티와 구성원에게 환 원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따라서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실제 로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 데이터 공유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심플리바이탈헬스’와, 제도권 금융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주노동자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 는 ‘라라월드’의 사례를 살펴본다. 『지속가능은 가능한가?』에서 이야기하는 바와 같이, 세상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개인 과 단체, 기업과 국가, 그리고 국제사회가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1세기를 사는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인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전 지구적 노력은 과연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것인 가?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대표 집필자 김홍탁의 글로 갈음한다. “지금 우리가 직면한 지구의 위기는 그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 인간이 초래한 것이다. 우리의 생각과 행 동이 달라진다면, 그래서 이 책에서 언급된 노하우가 전 세계로 확장된다면, 우리가 초래한 문제점을 해 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유한하다. 그 유한성의 존재가 지속가능성을 일궈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 다. 이 아이러니는 그러나, 지속가능성의 창출이 인간이 이 세상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 는 사실을 웅변으로 드러낸다. 그러므로 ‘지속가능은 가능한가?’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이다.” _본문 13쪽, 매니페스토 中

 『지속가능은 가능한가?』 저자 소개
김홍탁 Creative Solutionist / Founder of 2kg / 전남일보 총괄콘텐츠디렉터 / 연세대학교 객원교수
기아대책, 유엔난민기구, 유니세프, 해비타트, 하나투어 문화재단, 유엔협회 세계연맹 등의 NGO, 국제
기구, 사회적 기업과 협업해왔으며, 칸 라이언즈, 원쇼, 런턴 인터내셔널 어워드, 뉴욕 페스티벌, 애드
페스트 등의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하고 심사한 경험을 통해, 제대로 작동되는 솔루션을 만드는 데 힘
쓰고 있다.

문나래 네이버 해피빈 리더
국제구호 NGO에서 온라인을 통한 모금 및 콘텐츠마케팅 업무를 하고, 엔터테인먼트 CSR을 거치면서다양한 공익프로젝트를 실행했다. 현재는 네이버 해피빈에서 기업과 셀러브리티의 사회적 가치가 플랫폼을 통해 확산될 수 있도록 공익프로젝트 제휴를 담당하고 있다.

이상진 하나투어문화재단 디렉터
졸업을 앞두고 훌쩍 배낭여행을 떠났다가 ‘여행’에 꽂혀, 여행사의 디자이너로 직장인의 삶을 시작했다. 2010년부터 업계 최초로 CSR팀을 꾸려 새로운 길로 들어섰고, 지금은 업계 최초의 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운영 중이다.

장헌주 한국딜로이트그룹 커뮤니케이션 전략실장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딜로이트 코리아에서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 실무총괄을 맡고 있다. 기자 시절 만들었던 월간지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 꼭지를 담당하게 된 것을 계기로 더불어 사는 사회에 대한 소박한 고민을 시작했고, 지구 시민의 한 사람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작은 발걸음을 이어가는 중이다.

임지성 유엔협회세계연맹 수석담당관
군 복무차 남미에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 단원으로 활동하던 중 국제개발에 흥미를 갖게 되어, 뉴욕에서 국제대학원 개발학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형 개발 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졸업한 후, 현재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의 서울사무국에서 혁신사업과 대외협력을 담당하고 있다.

이주열 MCA 청년자기다움학교 원장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들을 가르치는 학교를 만들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을키우고자 ‘청년자기다움학교’를 세우게 되었다. 또한 경영컨설턴트로 경영 현장에서 일하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업가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박성재 얍컴퍼니 CEO
대중교통 앱 개발업체인 도플소프트와 한국버스방송(얍TV)의 대표를 거쳐, 현재 얍컴퍼니 대표로 재직중이다. 지금은 블록체인 이 가져올 패러다임 변화를 설파하며, 국내외 블록체인 초창기 기술자들과 팀을 모두 모아 세계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지속가능은 가능한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