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시민 참여 춘천 자원순환 페스타 9.6~8일 시청 광장 개최

출처 : 춘천시, 6일부터 사흘간 시청광장 일대서 ‘춘천 자원순환 페스타’ 개최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향후 10년 내 쓰레기 매립장이 포화상태가 돼 쓰레기 대란에 직면한 춘천시정부가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전 시민이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자리를 마련한다.

시정부는 6일부터 사흘간 시청광장 일대에서 ‘춘천 자원순환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춘천 자원 순환 페스타’의 슬로건인 ‘재활용에서 가치를 발견하다’에 걸맞게 이번 축제에서는 자원절약과 쓰레기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먼저 축제 기간 내내 진행되는 상설 프로그램으로 ‘춘천 가치 봄’ 전시관이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쓰레기 발생량의 심각성과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등을 애니메이션과 입체적 표현, 전시 등을 통해 보여준다. 5개 시민단체가 자원순환 등을 주제로 한 참여부스를 운영하고 폐품으로 만드는 새활용 체험교실도 열린다. 새활용은 재활용품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해 그 가치를 높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밖에도 캔·패트병 자동수거기를 이용한 분리배출 체험, 정크아트 초대전, 아이디어&업사이클링 작품 공모전 출품작 전시 등이 준비된다. 아이디어와 업사이클링 작품 공모전에는 모두 60여개 가까운 작품들이 서류심사에 이어 페스타 현장에서 시민 투표로 우수작품들을 선정한다. 행사장을 찾는 시민을 대상으로 자원순환 실천 다짐을 위한 서약을 받는 캠페인을 실시한다. 특히 아이들이 춘천의 미래를 바꿔나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마련된다.

축제 1일차인 6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뽀시래기 대소동’ 은 어린이들이 깨끗한 춘천을 만들기에 동참하며 선도한다는 의미로 춘천 자원순환 페스타의 시작을 알린다. 관내 어린이집 7개 팀의 어린이들이 연극과 노래를 통해 쓰레기 줄이기에 대해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쓰레기 소각장과 매립장 추가 건립할 것인가?’를 주제로 관내 중·고교 4개팀이 토론 배틀을 벌일 예정이다.

7일에는 시청 분수광장에서 가족 뮤지컬 ‘안녕 자두야’가 공연된다. ‘안녕 자두야’는 재활용 관련 주제로 각색한 공연으로 5~10세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관람하기 좋은 어린이 뮤지컬이다. 청소년부터 일반시민까지 100여명의 시민들이 함께하는 토론회도 열린다. 또 쓰레기 문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마임마술 공연과 시민 나들이 플리마켓이 마련된다.

시정부 관계자는 “전 시민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재활용 공감대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아이들은 물론 모든 연령층이 참여해 재활용의 의미를 새겼으면 한다”고 말했다.

-----------------------------------------------------------------------------------------------------

[MHN 춘천] ‘춘천 자원순환 페스타’ 재활용에서 가치를 발견하다 

전 시민 참여 춘천 자원순환 페스타 9.6~8일 시청 광장 개최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