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농악보존회 보유단체 인정

출처 : 문화재청, ‘남원농악’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호남좌도농악의 정통성을 지닌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7-4호‘남원농악’이 국가무형문화재 제11-8호로 승격됐다

문화재청은 ‘남원농악’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하고, 남원농악보존회를 해당 종목의 보유단체로 인정하기로 했다.

남원농악은 호남좌도농악의 전형적인 특징을 온전히 보존·전승하고 있는 농악으로서 남원시 금지면 옹정리를 중심으로 한 ‘독우물 굿’에서 유래했으며 오늘날 류명철 상쇠를 중심으로 활발한 전승활동을 펼치고 있다.

농악이 가진 단체예술로서의 전승 특성상 현재의 남원농악보존회를 보유단체로 인정함으로써 보존회에서 집단적으로 전승할 수 있는 길을 마련했다.

남원농악의 기·예능은 악기연주, 판굿, 개인놀이, 부들상모 제작이다. 전문적인 농악다운 세련되고 정교한 악기 연주뿐만 아니라, 군사농악적 성격을 보여주는 장대한 절차의 판굿, 그리고 꽹과리, 장구, 소고 등의 개인놀이까지 그 가치를 인정한 것이다.

또한 호남좌도농악의 전형적인 특징인 부들상모에 대한 제작기술까지 지정 된 점은 의미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보유단체인 ‘남원농악보존회는 전승기량, 전승기반 등이 탁월하여 남원농악의 보유단체로 인정했다.

남원시는 “호남좌도농악의 대표인 남원농악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고유의 역사와 전통이 깃들어 있는 남원농악이 후세에 전승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 ”고 말했다.

-----------------------------------------------------------------------------------------------------

[MHN 전북] ‘남원농악’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

남원농악보존회 보유단체 인정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