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취득까지 소요되는 비용과 과정은?
운전면허, 취득까지 소요되는 비용과 과정은?
  • 이솔 기자
  • 승인 2019.09.09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단계의 시험과정 거치며 이론부터 실제 주행능력까지 평가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이솔 기자] 차량을 몰기 위해서는 차량을 사기 전, 운전면허 취득이 필수다. 면허 없이 도로에 나서는경우 도로교통법 제43조 및 동법 제152조에 의하여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며 단속경찰관에게 현행범체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곤란한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한 면허, 그 과정의 가격과 기간은 어느정도 소요될까?

우선, 면허를 위해서는 이론부터 알아야 한다. 학과시험이라고 불리는 이 시험은 도로에 나설 때 표지판은 어떤 의미인지 특정 도로에서는 어떤 유의사항이 있는지 등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특히 신호와 표지판의 이해가 잘못 된 경우 사고로 직결될 수 있으므로 이론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시험을 치루기 위해 신체검사를 필요로 하며 6,000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시험 응시료 7,500원(원동기 5,000원)을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한다.

이렇게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실제로 자동차를 몰 수 있는 '기능시험'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이 기능시험은 차량의 필수적인 기능을 잘 동작시키고, 기능상 필요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는 시험이다. 차량의 방향지시등(깜빡이) 켜기, 와이퍼 작동, 저속주행과 변속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응시료로 2종일 경우 18,500원, 1종 특수 및 대형 17,000원, 원동기 6,000원이 소요된다. 

이후 기능시험에 통과하면,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는 도로주행 시험이 기다리고 있다. 도로주행 시험은 도로에서의 상황대처능력과 차량작동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며, 응시료는 25,000원이다.

주요기사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많은 운전자가 취득하는 2종 보통 면허를 취득하는데 지불해야하는 비용은 총 57,000원으로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으로 합격하면 정말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학원을 통해 운전면허를 취득한다. 면허 가격은 강습료와 기타 등등의 비용을 포함해 학원마다 천차만별이므로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마지막으로 도로주행 합격 후 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 7,500원이 필요하다. 이 면허증을 끝으로 면허를 위한 도전은 막을 내린다. 면허 취득 후 갱신기간인 10년마다 갱신도 꼬박꼬박 잊지 않고 해 주어야 한다.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